日→北→韓→中, 주변국도 함께 방문…文대통령과 성과 공유

북한 조선중앙TV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5월 9일 방북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접견한 영상을 10일 오후 공개했다. 사진은 작별 직전 폼페이오 장관과 악수하는 김 위원장.  <사진=연합뉴스><br></div>
 
▲ 북한 조선중앙TV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5월 9일 방북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접견한 영상을 10일 오후 공개했다. 사진은 작별 직전 폼페이오 장관과 악수하는 김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오는 7일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날 예정이라고 미 국무부가 밝혔다.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현지시간으로 2일 백악관 정례 브리핑에서 폼페이오 장관의 이 같은 방북 일정을 발표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 방문에 앞서 6일 일본을 방문해 아베신조 일본총리와 고노 다로 외무상을 만난다.

다음 날인 7일에는 북한에서 김정은 위원장을 만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는 북한 비핵화 조치와 종전선언,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북미 관계 개선 등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당일치기로 방북을 마친 폼페이오 장관은 서울을 1박2일 일정으로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만나 방북 성과를 공유한다.

8일에는 중국을 찾아 북한 문제와 국제적 이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나워트 대변인은 북한의 비핵화 조치 진전에 대해 “대화는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고, 우리가 북한행 비행기를 타고 대화를 지속할 만큼 자신감을 느낀다”며 “"갈 길이 멀지만, 이번 회담에서 계속해서 다음 단계로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답했다.

비핵화 시점에 대해서는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은 임의로 기한을 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며 “우리는 그 목표를 향해 일하고 있고, 해야 할 일이 많다는 것은 안다. 나는 폼페이오 장관이 대화를 계속하길 고대한다는 것을 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김정은 사랑’ 발언과 관련해서는 “지도자들이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면 좋은 일”이라며 “우리의 최종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서는 “인권은 항상 중요하며 문제 제기를 두려워하지 않지만, 지금 우리의 최우선 과제이자 우리가 집중하는 것은 비핵화”라고 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끔찍한 인권 유린자(김 위원장)와 사랑에 빠졌다’는 질문엔 “평화는 노력할 가치가 있다고 말하고 싶다”고 반박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