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국회‧취재진 등 160명 규모…정부 부담비용은 남북협력기금‧민간은 실비로 北 전달 검토

노무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2007년 10월 4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남북정상간 합의문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br></div>
 
▲ 노무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2007년 10월 4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남북정상간 합의문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10.4 선언 공동행사 민관방북단이 평양에서 열리는 ‘10.4 선언 기념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오는 4일 방북한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방북단 160명은 4일 서해 직항로를 이용, 평양을 찾아 2박 3일간의 일정을 수행하게 된다.

방북단 공동대표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원혜영 의원, 오거돈 부산시장, 지은희 정의기억연대 전 이사장, 이창복 남측위 상임대표의장 등 6명이다.

민주당에선 민주당 이석현 한반도경제통일특위위원장과 원혜영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 의장, 송영길 동북아경제협력특별위원장, 우원식 의원, 윤호중 사무총장, 김태년 정책위의장,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방북한다. 

민주평화당에선 황주홍 사무총장과 유성엽, 이용주 의원이 참여한다. 정의당에선 추혜선 의원과 원외인 신장식 사무총장, 한창민 부대표가 방북길에 오른다.

무소속 손금주 의원도 방북에 동참한다.

정부와 국회, 노무현재단, 시민단체, 문화예술계 인사 등으로 구성된 방북단은 오는 5일 평양에서 열릴 예정인 10·4선언 기념행사에 참석한 뒤, 6일 귀환할 예정이다.

이번 방북에는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도 동참한다.

통일부 관계자는 3일 “6·15 남측위와 지속 협의해 최종적으로 남측위에서 9명이 함께 하기로 했다”며 “이창복 남측위 상임대표의장이 공동대표단에 추가됐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당국 30명과 민간 90여 명, 지원인원, 취재단 등 총 방북단 규모는 160명”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부문과의 긴밀한 소통과 협의를 통해 남북공동행사가 남북관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 들어갈 총비용은 2∼3억원 규모로 예상된다. 방북단의 숙박비와 교통비 등 체류비는 정부와 노무현재단 등 민간이 실비로 부담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부담비용은 남북협력기금에서 충당해, 방북 일정을 마친 뒤 북측과 협의한 체류비 총액을 유로화로 전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유시민 노무현재단 신임 이사장도 방북할 예정이었지만 북측이 일정을 3일에서 4일로 하루 늦추면서, 방송 출연을 이유로 동행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