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도 성남시 분당을). <사진=김병욱 의원실 제공>
▲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도 성남시 분당을). <사진=김병욱 의원실 제공>

[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도 성남시 분당을)이 경기도로부터 제출받은 삼성전자 방재센터 일일업무 일지에 따르면 삼성전자 기흥·화성 방재센터는 올해 9월 4일까지 총 1805건 출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문건은 붉은 글씨로 SAMSUNG SECRET 이라고 표기되어 있다.

<사진=김병욱 의원실 제공>
▲ <사진=김병욱 의원실 제공>

방재센터 출동 현황으로 구급출동 이송 220건, 미이송 21건, 화재감지기 605건, 가스감지기 639건, 신고출동 320건으로 총 1805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하루 평균 7회 이상 출동한 것을 의미하며 이 중 진성 출동은 구급출동 45건, 화재감지기 38건, 가스감지기 19건, 신고출동 312건으로 총 414건 출동한 것으로 기록되었다.

삼성전자는 진성 출동은 신고에 의한 출동과 출동 후 확인 결과 알람의 동작 원인이 확인된 출동을 말하고, 가성출동은 출동 후 확인결과 가스알람 등 방재시스템이 시스템 오류로 잘못 작동된 경우를 말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측 주장대로라면 올 해 가성출동은 1391건이고 구급출동이나 신고출동을 제외한 화재감지기 및 가스감지기 방재시스템 오류로 인한 출동은 1187건으로 볼 수 있다. 

김 의원은 “이번 기흥사업장 이산화탄소 유출 현장 CCTV에서 자체소방대가 느긋하게 출동하는 장면을 이해하기 어려웠는데, 평소 잦은 방재시스템 오류로 인해 이번 사고 역시 오류로 인지하고 신속하게 대응하지 않은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면서 “삼성전자의 성장 이면에는 많은 노동자들의 땀과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음을 잊지 말고 이들의 안전에 대한 전면적 검토와 대대적 개선으로 더 이상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불의의 사고를 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8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