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참여 여부가 관건, 통일부 “남북국회회담 적극 지원할 것”

남북국회회담 추진에 여권 인사들이 적극 나서고 있고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으나 보수야당의 참여 가능성이 불투명해 ‘반쪽 회담’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남북국회회담 개최는 문희상 국회의장이 보낸 친서에 북측이 화답하면서 급물살을 탔고 지난 4일 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정의당 소속 의원 20명으로 구성된 국회 방북대표단의 방북 이후 구체화되는 분위기다.

국회 방북대표단은 당시 평양에서 안동춘 최고인민회의 부의장, 김영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의장 등 북측 최고인민회의 인사들과 만나 11월 첫 개최를 평양에서 한 후, 내년에는 서울에서 하자고 뜻을 모았다.

남북국회회담 개최를 위한 창구로 우리 측에서는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북측에서는 안동춘 부의장으로 정했다.

국회도 남북국회회담을 위한 ‘TF(태스크포스)’룰 구성해 준비 작업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서 남북국회회담과 관련해 “국회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면서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지난 9일(현재시간) 터키 안탈리아에서 열린 제3차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에 참석해 개회사·연설에서 “행정부뿐 아니라 의회 차원에서도 남북 간 대화와 교류, 협력이 이뤄질 때 항구적인 번영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며 “한반도 평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남북국회회담을 추진하고 있다”고 남북국회회담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참여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원론적으로 긍적적”이라고 밝히면서도 회담이 개최된다면 장소가 평양이 아닌 서울이 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지난 10일 기자들과 만나 “남북국회회담에 대한 이야기를 더 이상 하는 건 대단히 부적절하다”면서 “국회는 문희상 의장을 중심으로 회담에 대해 이야기 해야지 남북간 문제를 모든 것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좌지우지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은 최근 손학규 대표 등 지도부가 남북국회회담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그러나 최근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 문제를 놓고 내부 갈등이 표출됐었던 점에 미뤄 실제 참여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국가보안법 관련 발언도 보수야당의 남북국회회담 참여 여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

이 대표는 10.4선언 남북공동 기념행사 당시 평양에서 “평화체제가 되려면 국가보안법 등을 어떻게 할지 논의해야 한다”고 말한 것을 두고 보수야당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