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관함식에 ‘왜 상처 헤집는가’는 비판, 그러나 강정을 살려야 하는 것 아닌가”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후 제주 강정마을을 방문해 커뮤니티센터에서 주민들과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후 제주 강정마을을 방문해 커뮤니티센터에서 주민들과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제주 강정마을을 방문해 “강정마을은 해군과도 상생할 수 있다”며 “이제는 과거의 고통, 갈등, 분열의 상처를 씻어내고 미래로 가야할 때”라고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해군기지를 품어줄 것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제주 국제관함식 행사를 마친 뒤 강정마을을 방문해 커뮤니티센터에서 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진 후 마무리 발언에서 “오늘 이 자리는 함께 머리를 맞대고 미래로 가는 길을 말할 수 있는 좋은 자리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의 섬 제주에 해군기지가 웬 말이냐는 여전히 반대의 목소리가 있다. 맞는 말씀이나, 모든 진실을 담고 있는 건 아니다”며 “군사시설이라 해서 반드시 전쟁의 거점이 되라는 법은 없다. 하기에 따라서 평화의 거점이 될 수 있다. 하와이를 보라. 세계 최대의 해군기지가 있지만 평화의 섬으로 번영을 누리고 있다”고 얘기했다.

이어 “판문점도 있다. 남북이 최일선에서 부딪치는 장소였다. 하지만 4.27 정상회담 이후로 평화의 상징이 됐다. 우리가 하기 나름”이라며 “제주도민은 4.3 사건도 평화의 상징으로 만들어 냈다. 아픈 역사를 승화시켜서 평화의 상징으로 만들어 낸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강정 해군기지의 역할에 대해서도 “제주 해군기지는 북한을 상대로 하는 것만은 아니다”며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나라다. 넓은 대양을 바라보며 해양 강국으로 나가야 한다. 우리 바다를 지키고 우리 선박, 우리의 국민을 보호할 필요가 있다. 제주 해군기지가 그런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강정마을은 해군과도 상생할 수 있다. 해군의 주요부대가 있는 진해를 보라”며 “크루즈 활성화도 노력해야 한다. 크루즈가 강정마을을 찾는다고 다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다. 크루즈로 오는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관광시설이 있어야 하고 그런 방안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에서 관함식을 가진데 대해 “왜 또 상처를 헤집는가라는 비판이 있다. 하지만 이왕 해군기지를 만들었으니 강정을 살려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관함식을 통해 부산이 아닌 강정을 세계에 알리고, 크루즈 입항에도 도움이 되고, 또 강정 주민들도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관함식을 반대하리라는 예상을 충분히 했지만 설득을 통해 여기까지 온 것이다. 열린 마음으로 관함식을 열 수 있도록 결단을 내려 주셔서 고맙다”면서 “이제 과거로 되돌릴 수 없다. 미래로 함께 나가자. 서로 손을 붙잡고 미래로 나아가자”고 거듭 말했다.

간담회에는 강희봉 강정마을회 회장, 박세범 마을회 노인회장, 양홍찬 강정마을회 명예회복분과 위원 등 강정마을회 및 명예회복분과위원회 임원과 주민, 원희룡 제주지사,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 정경두 국방부 장관, 심승섭 해군참모총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했다.

강정주민 사면복권 요청에 文대통령 '적극 검토', 공동체복원사업 지원도 약속

관함식이 열린 민군복합항에서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까지 도로변에는 ‘관함식을 한다면서 통일을 말하느냐’ 등이 적혀 있는 관함식 반대 현수막이 곳곳에 걸려 있었고 커뮤니티센터 입구에는 강정마을회가 내건 ‘대통령님의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라고 써진 현수막이 걸려 있었다.

간담회에 앞서 문 대통령을 맞은 강희봉 강정마을회 회장은 “사법 처리된 강정 주민에 대해 사면복권 등 아무런 구원 조치가 없는 실정”이라며 “400년 마을 역사 속에 키워 온 화합과 상생의 공동체 정신을 다시 꽃 피우기 위해서는 사면복권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정주민에 대한 사면복권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을 표했다.

또 강 회장은 “제주도에서는 강정마을 발전과 주민소득 증대를 위해 39개 사업을 확정하고 지난 9월17일 행정안전부에 제출했다”며 “처음 정부가 약속했던 국비지원을 보장해 주시면 주민들을 위해 일자리가 창출되고 수익이 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정마을은 해군기지 건설이라는 국책사업으로 인해 지난 10여년간 공동체 파괴의 갈등과 고통을 겪었다”며 “강정마을에 사는 국민들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픈 현재를 살고 있다. 대통령님께서 지속적 관심과 적극 지원을 해 주신다면 우리 마을 주민들도 예전처럼 평화로운 공동체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정부의 구상권 청구는 이미 철회가 됐다. 그리고 사면복권이 남은 과제인데, 사면복권은 관련된 사건의 재판이 모두 확정되어야만 할 수 있다”며 “관련된 사건이 모두 확정되는 대로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또 공동체 복원사업과 관련해선 “제주도가 지난달 공동체 회복사업이 포함된 지역발전사업계획 변경안을 제출했다. 지금은 국무조정실에서 관련 부처와 함께 검토를 하고 있다. 주민들의 의견을 잘 반영하고 존중하겠다”며 “정부는 믿음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주민 여러분과 소통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오늘 국제관함식은 여러분 덕분에 아주 잘 마쳤다”며 “그리고 이어서 이런 자리, 이렇게 정부와 주민들 간에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고 감사를 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