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왼쪽)등 관계자들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원자력안전위 등 5개 기관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사진=연합>
▲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왼쪽)등 관계자들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원자력안전위 등 5개 기관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사진=연합>

[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12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원자력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가 정부의 탈원전(에너지 전환) 정책을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자유한국당은 탈원전 정책으로 예상 가능한 부작용을 주장했고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좌우 이념의 문제가 아니라고 반박했다.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은 “영국이 탈원전 후 뒤늦은 추가 원전을 건설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전철을 밟게 될까 염러스렵다”고 말했다.

정용기 의원은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처럼, 역사적 평가가 끝난 방향의 왼쪽으로 사회를 이끌고 있다”고 원색적 비난을 펼쳤다. 이어 국감 출석 원자력안전위원회 관계자들에게 “국민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바른 정책 방향을 결정해야 할 여러분들은 이에 대해 매우 부끄러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탈원전 문제는 좌우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궁극적으로 국민들이 결정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일부 야당 의원들은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한국과학기술원(KAIST) 재직 당시 원자력연구원 위탁 연구과제에 참여했다고 주장하며 사퇴를 종용했다.

최연혜 한국당 의원은 “2015년 원자력연구원에서 위탁받은 과제에 참여 후 연구비 274만원을 지급받았으며 이는 현행 원안위법상 결격사유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강 위원장은 “해당 과제를 수행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김성수 민주당 의원은 “2015년 당시 미래창조과학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고서 연구원 명단에는 강 위원장의 이름이 없으며 한국과학기술원 측에서 받은 참여연구원 참여율 확인서에도 참여율이 9%로 기재돼 있어 실제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이러한 관행이 일종의 연구부정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확인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8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