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의원, 민병두 정무위원장 보좌관 금융위 특혜 채용 의혹 제기

자유한국당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12일 오후 국회정론관에서 민병두 정무위원장의 보좌관이 금융위원회 정책전문관으로 특별 채용된 것과 관련해 위원장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성일종, 김선동, 김종석, 김진태, 김용태 의원.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12일 오후 국회정론관에서 민병두 정무위원장의 보좌관이 금융위원회 정책전문관으로 특별 채용된 것과 관련해 위원장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성일종, 김선동, 김종석, 김진태, 김용태 의원.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비서관 특채 채용 의혹이 불거진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정무위원장을 형사고발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민 위원장은 입장문을 내고 해당 의혹을 즉각 부인했다.

김종석·김선동·김성원·김용태·김진태·성일종·주호영 등 정무위 소속 한국당 의원들은 1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병두 정무위원장을 제3자 뇌물수수 혐의로 형사고발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민 위원장은 당장 정무위원장직에서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민 의원실에서 5급 비서관으로 근무하던 노태석 씨가 올해 2월 금융위원회에 4급 정책전문관으로 특별 채용될 때 경력과 연구실적에서 각각 만점을 받은 사실을 거론하며 ‘특혜 채용’ 의혹을 제기했다. 노 씨의 교수 및 연구원이라는 경력이 국회사무처에 겸직 신고도 되지 않은 허위사실이며 연구논문 2건은 표절한 것인데도 만점을 받았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특히 전날 정무위 국정감사장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했던 말을 거론하며 민 의원이 금융위원장에게 직접 채용을 부탁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진태 의원은 “최 위원장은 국감에서 노 씨가 민 의원실의 비서관이었다는 점을 채용 전에 알았다고 시인했다”며 “민 의원이 최 위원장에게 노 씨의 채용을 부탁하지 않았다면 알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민 의원의 행태는 삼권분립의 원칙하에 행정부를 견제하는 국회 본연의 기능을 근본적으로 부정한 후안무치한 행동이자 형사적으로도 범죄가 성립한다”며 “제3자뇌물수수와 업무방해,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한국당 권성동 의원은 5급 비서관을 강원랜드에 과장급으로 채용시켰다는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며 “직무 관련성이 충분치 않았던 권 의원에 구속영장까지 청구됐던 점을 비추어보면 민 의원은 당연히 구속사안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민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제기한 특혜 채용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민 의원은 “제가 금융위원장에게 노태석 정책전문관의 채용 부탁을 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며 이는 저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라고 말했다.

입장문에서 그는 국감장에서 관련 의혹에 적극적으로 반박하지 않은 이유도 설명했다. 민 의원은 “이미 밝힌 바와 같이 증인채택 과정에서도 국회 국정감사에는 어떠한 성역도 없어야 한다는 소신에 따라 (관련 의혹에 대해) 일체의 의견 표현도 하지 않았다”며 “국정감사 과정에서도 저의 개인적 견해를표명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어 “헌법이 부여한 국정감사를 정쟁의 장으로 오염시키려는 태도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한국당 김진태 의원이 공식 사과하지 않을 경우 무고와 명예훼손 등으로 강력한 법적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8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