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조양호 회장 불구속기소...대한항공 기내면세품 구입과정 배임혐의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문 (사진=연합뉴스)
▲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문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15일 일명 ‘물벼락 갑질’ 논란의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폭행혐의에 대해선 ‘공소권 없음’을 처분했다.

조 전 전무는 지난 3월 대한항공 본사에서 광고업체 A사의 팀장이 자신의 질문에 제대로 답하지 못하자 소리를 지르고 유리컵을 던지는 등의 혐의를 받고 수사를 받은 바 있다.

폭행 혐의로 내사에 착수한 경찰은 조 전 전무에 대해 구속영장까지 신청했지만, 검찰의 영장이 반려되며 증거 확보와 법리 증명에 난항을 겪었다.

이후 경찰은 업무방해 혐의만 적용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사건을 송치했지만 검찰은 혐의가 없다고 판단, 조 전 전무를 재판에 넘기지 않았다. 유리컵을 사람이 없는 방향으로 던져 법리상 문제가 없다는 것.

또한 폭행혐의에 대해 피해자 2명이 처벌을 원치 않는 만큼 공소권이 없다고 본 것이다. 업무방해 혐의에 대해서도 조 전 전무가 해당 광고의 총괄 책임자였던 만큼 업무적 판단을 통해 시사회를 중단 시킨 것으로 판단, 타인의 업무를 방해했다고 당정하기 어렵다고 했다.

결국 조 전 전무에 대한 ‘물벼락 갑질’혐의는 무혐의로 결론이 났지만 이로 인해 한진그룹 총수 일가의 갑질·비리 의혹이 수면위로 떠올랐다는 평가가 제기된다. 조 전 전문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면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과 조 회장의 아내인 이명희 씨의 비리·갑질 의혹까지 제기됐기 때문이다. 

한편 검찰은 이날 대한항공이 기내면세품 구입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중개업체를 끼워 넣어 회사에 손해를 입힌 혐의(배임) 등으로 조양호 회장을 불구속기소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