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휴대전화 완전자급제 도입 논의 문제로 유통점들이 집단 반발하고 있다. 이들의 주 수입원이 이통사 판매수수료인데,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과 휴대전화 판매를 분리하는 완전자급제가 도입되면 이들의 생존권에 치명타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16일 사단법인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산하 SK텔레콤전국대리점협의회는 서울 중구 오펠리스에서 창립식을 열고 공식적인 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협의회에는 전국 1천여개 SK텔레콤 대리점이 참여했다.

지난 6월 말에는 LG유플러스 대리점협회가, 8월에는 KT대리점협의회가 출범한 바 있다. 이로써 협회 산하 통신 3사별 대리점협의회가 모두 꾸려지게 됐다. 

각 대리점협의회는 판매수수료 인상과 완전자급제 도입 저지에 활동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한국이동통신판매점협회는 오는 17일부터 이틀간 SK텔레콤 신규 가입을 거부할 예정이다.

홍기성 이동통신판매점협회장은 “500여개 매장이 가입 거부 활동에 참여할 예정”이라면서 “특정 업체에 판매수수료를 몰아주는 방식으로 시장을 교란했던 SK텔레콤이 완전자급제 도입을 거론하며 유통망 측에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전국이동통신집단상권연합회는 19일 한국이동통신판매점협회와 함께 단말기 완전자급제 반대 탄원서를 제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회는 탄원서에서 “중소 유통점을 몰아내 자회사 유통망을 확충하려는 통신사의 야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완전자급제 도입을 찬성하는 측은 유통 비용을 줄이고 단말기 가격 인하를 유도해 통신비 절감 효과를 가져온다고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현재의 통신매장 수를 4분의 1로 줄이게 되면 월 5천원의 통신비 인하 효과가 나타난다”며 완전자급제 도입을 촉구한 바 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도 지난 10일 “단말기 완전자급제가 시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