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국토교통부가 연 1회 이상 실시하는 불시평가 결과 국내 항공업계의 대테러 대응이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토부는 ‘국가항공보안 수준관리지침’에 따라 보안평가, 현장조사, 불시평가 등을 통해 공항, 항공사, 도심공항터미널 등의 보안 업무 수행 실태를 점검한다. 그 중 불시평가는 보안대책과 통제절차 수행능력 등을 불시에 확인하는 평가다.

1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항공보안 불시평가 결과’에 따르면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공항, 항공사 등을 대상으로 한 불시평가 결과 75건의 위반사항이 적발된 것으로 확인됐다. 시정조치 9건, 개선권고, 46권, 현장시정 20건이었다.

김 의원은 “불시평가 결과 위반내용을 보면 점검대상 업체 대부분이 모의폭발물과 관련된 대처에 미숙했다”며 “만약 실제 폭발물이었다면 전국 공항이용객의 60%를 차지하는 약 8000만 명 이용객의 안전을 장담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3년간 불시평가 결과 위반내용에 따르면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은 3년 연속으로 불시평가에서 모의폭발물을 발견하지 못했다. 기타 항공사와 지방항공 등은 모의폭발물을 발견했더라도 폭발물 안전조치, 소지자 신변확보, 발견 후 처리절차 미숙지 등 후속 대응조치가 미흡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항공업체들이 검색요원의 교육을 강화하고 부족한 보안검색 장비를 구매하는 등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매년 점검 때마다 취약한 보안문제가 적발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영진 의원은 “항공보안 강화 문제는 매년 지적되는 중요한 사안임에도 공항과 항공사의 테러위협 대응은 여전히 미흡하다”며 “항공안전은 내·외국인의 안전과 국가안보에도 직결되는 만큼 국토부, 인천·한국공항공사 등을 비롯해 항공업계의 전반적인 보안체계 점검과 더 강력하고 철저한 안전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8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