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공공기관도 문제 없는지 들여다봐야”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 <사진 유민봉 의원 페이스북>
▲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 <사진 유민봉 의원 페이스북>

[편집자주] ‘폴리뉴스’의 ‘김능구의 정국진단’ 정국인터뷰는 종합적 심층 인터뷰로 발행인이 진행하는 인터뷰이며, ‘폴리 반짝인터뷰’는 정치 주요 현안에 관한 이슈를 ‘포인트’로 하는 정치부 기자의 단독 인터뷰다.

서울교통공사의 채용 비리 의혹을 처음으로 제기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초선, 비례대표)이 18일 '서울교통공사를 향해 채용이 공정했다면 관련 채용 자료를 내놓으면 모든 의혹이 해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유 의원은 최근 서울교통공사가 제출한 ‘정규직 전환자의 친인척 재직 현황’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의 올해 3월 정규직으로 전환된 무기계약직 1천285명 중 기존 직원의 친인척이 108명(8.4%) 포함된 사실이 드러났다며 정규직 전환 특혜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에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이번 문제를 문재인 정부와 박원순 서울시장, 민주노총 등이 연관된 ‘권력형 채용 비리 게이트’로 규정, 총공세를 펼치며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유민봉 의원은 이날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서울교통공사가 전날 친인척 특혜채용을 전면부인하며 검증을 거쳐 채용했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 “채용 자료를 내놓으면 모든 의혹이 해소될 수 있다”면서 “그러나 자료를 내놓지 않으면서 주장하는 것은 주장일 뿐”이라고 밝혔다.

유 의원은 “서울교통공사에서는 형식적 규정을 거쳤다는 것이고, 실제 내용에 있어서 제대로 능력, 전문성을 검증해서 채용했다면 그 과정을 우리가 확인하려고 해도 아직 자료를 안내놓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그렇다면 필기시험 문제를 공개하라는 것이다. 면접을 통해서 채용했으니까 면접 채점 결과표를 내놓으라고 해도 자료를 안내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유 의원은 “자료를 내놓으면 자신들이 아주 공정하고 객관적인 규정과 절차를 거쳐서 채용했다는 말이 신빙성, 신뢰성을 가질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그러면서 “다른 공공기관도 (서울교통공사와 같이 채용 비리 의혹이 있는지)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유민봉 의원과의 일문일답.

-오늘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어떤 질의를 했나.
특혜 부분은 지적을 했는데, 서울교통공사에서 내놓은 자료 중에 수치가 계속 틀리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서울교통공사 직원 친인척의 정규직 특혜 전환 의혹은 유민봉 의원의 문제 제기로 시작됐다. 이 사안에 대해 관심을 갖고 문제점을 지적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무기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이런 의혹이 발생할 수 있겠다는 것이 감지가 충분히 될 수 있었던 상황이다. 지난 2016년 5월 구의역 김군 사망 사고를 시발점으로, 한 달 반 후에 진상조사 결과가 나오고, 그 다음 9월부터 12월 사이에 벌써 계약직으로 직접 채용하는 방식으로 전환이 이뤄지고 그 과정에서 교통공사 내부에서는 이렇게 채용된 사람들이 정규직 전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공사 내에 소문이 퍼지기 시작했다. 내부 정보를 아는 사람들 자녀, 친인척이 당연히 계약직으로 지원해서 일반 정규직, 일반 채용보다 훨씬 더 쉬운 절차를 거쳐서 채용이 되는 과정이 있었던 것이다.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논란을 문재인 정부와 박원순 서울시장, 민주노총 등이 연관된 ‘권력형 채용 비리 게이트’로 규정하고 있다. 이렇게 규정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이라고 보나.
그 문제는 지금은 당 차원에서 대응하는 부분이다. 따로 이야기하지 않겠다.

-서울교통공사는 어제 친인척 특혜채용을 전면부인하며 검증을 거쳐 채용했다는 반박 입장을 밝혔는데.
서울교통공사에서는 형식적 규정을 거쳤다는 것이고, 실제 내용에 있어서 제대로 능력, 전문성을 검증해서 채용했다면, 그 과정을 우리가 확인하려고 해도 아직 자료를 안내놓고 있다. 그렇다면 필기시험 문제를 공개하라는 것이다. 면접을 통해서 채용했으니까 면접 채점 결과표를 내놓으라고 해도 자료를 안내놓고 있다. 그걸 내놓으면 모든 의혹이 해소될 수 있다. 자료를 내놓으면 자신들이 아주 공정하고 객관적인 규정과 절차를 거쳐서 채용했다는 말이 신빙성, 신뢰성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자료를 내놓지 않으면서 주장하는 것은 그것은 주장일 뿐이다.

-서울교통공사 채용 의혹과 같은 사례가 다른 공공기관에서도 일어났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나.
다른 공공기관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18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