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경제에 충격 줄 수 있는 미중 환율전쟁에도 적극 대비해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등 다자간 무역협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중 무역분쟁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사진=연합뉴스>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등 다자간 무역협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중 무역분쟁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다자간 무역협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김 부총리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해 “포괄적이고 점진적인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등으로 대외경제 신 원동력을 창출하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주요 20개국(G20) 회의와 태평양동맹(PA) 본 협상을 함께 거론했다.

CPTPP는 일본,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멕시코, 칠레, 페루, 싱가포르, 베트남,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11개국이 가입한 자유무역협정(FTA)이다. PA는 멕시코, 페루, 콜롬비아, 칠레 등 4개 국가의 지역경제연합을 말한다.

또한 G20은 주요 선진국 G7(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과 유럽 연합(EU) 의장국에 12개의 신흥국 등을 더한 20개 국가의 모임을 가리킨다. 국제 사회의 경제 현안과 금융 이슈 등을 논의하기 위해 각 국가의 지도자와 재무장관들이 정기 회의를 열고 있다.

그는 “대외환경 변화가 위기 요인이자 기회 요인일 수 있도록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보호무역주의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특정 국가에 집중된 투자와 인적교류를 다변화하는 등 선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선 미중 간 환율전쟁이 다시 불거질 가능성도 언급됐다.

지난 18일(현지시각) 미국 재무부는 환율보고서를 발표하고 한국과 중국, 독일, 인도, 일본, 스위스 등 6개 국가를 ‘관찰대상국’으로 지정했다. 다만 애초 예상과 달리 중국의 ‘환율조작국’ 지정은 없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중국이 미중 무역분쟁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위안화를 저평가 하는 등 환율을 조작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중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을 시사해왔다.

그러나 미 재무부는 기준에 미달한다는 이유를 들어 환율조작국 명단에 중국을 포함하지 않았다. 다만 위안화(중국 화폐) 평가절하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추후 6개월 동안 신중하게(carefully) 관찰하고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 부총리는 “미국이 앞으로 6개월간 위안화 절하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 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보아 양국 간 환율전쟁이 언제든 부각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중 환율 전쟁이) 신흥국 불안과 미국 금리 인상 등과 연계될 경우 시장 충격이 확대될 수 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또 “통상갈등으로 세계 경제 하방 위험이 고조되고 있다”며 “미중 갈등 해결에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관측이 확산 중이며 자동차 안보 영향 조사도 우리 경제와 세계에 중대한 위험요인이 아닐 수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국제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에도 외국인 자본이 8조 원 가량 순 유입되는 등 국내 금융 및 외환 시장은 비교적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