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일요일인 10월 28일 오전 5시 현재, 수원에 요란한 비가 내리고 있으며, 서울, 경기도, 인천, 충남에는 약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다.

오늘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에는 가끔 비(산지 비 또는 눈)가 오겠고, 전남과 경남에는 낮부터 밤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28일부터 29일 새벽까지)
- 중부지방, 전북, 북한, (28일) 경북, 서해5도, 울릉도.독도: 5~30mm

* 예상 적설(28일부터 29일까지)
- 북한: 3~8cm

기상청은 오늘 비가 내리면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일부 중부지방에는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야외활동시 안전사고와 시설물관리, 농작물 관리에도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또한, 기온이 낮은 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겠고, 높은 산지를 중심으로 눈이 다소 쌓이는 곳도 있겠으니, 등산객들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내일(29일)은 기압골의 영향에서 벗어나 중국 북부에서 확장하는 대륙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경기남부와 강원영서남부, 충청, 전북에는 새벽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낮부터 전국이 구름많겠다.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전라서해안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모레(30일)는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다.

오늘과 내일 등 당분간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보통'이나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 기온과 서리, 얼음 전망 >

오늘 낮 기온은 비가 내리면서 오르지 못하겠고, 오늘 기압골 통과 후 내일부터 북서쪽에서 다시 찬공기가 내려오면서 평년보다 3~7도 가량 낮아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추워지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특히, 내일과 모레(30일), 중부내륙과 산지 아침 기온이 0도 내외로 떨어지면서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강풍 현황과 전망 >

현재, 중부서해안에는 강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당분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해안과 내륙에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비닐 하우스나 옥외 간판 등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서해 대부분 해상과 동해먼바다,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서쪽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내일(29일)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고, 서해상에는 오늘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또한, 오늘(28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 높이가 높은 기간인 가운데, 서해안에는 앞바다의 높은 파고가 더해져 만조시 침수 피해가 우려되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인천, 흑산도.홍도, 충청남도(당진, 서천, 홍성, 보령, 서산, 태안), 서해5도, 경기도(안산, 화성, 평택, 김포, 시흥)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서해중부먼바다, 서해중부앞바다(충남남부앞바다, 충남북부앞바다, 인천·경기남부앞바다), 서해남부먼바다,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먼바다

(1) 풍랑 예비특보
o 10월 28일 아침 : 서해중부앞바다(인천·경기북부앞바다)
o 10월 28일 오후 : 서해남부앞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