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근무수칙, 이른 시일 내 문서교환방식으로 결정’

지난 6일 판문점에서 열린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를 위한 남북한·유엔사 간 3자협의체 3차 회의를 마치고 남측 조용근 국방부 북한정책과장, 유엔사 측 군사정전위원회 비서장 해밀턴 대령이 북측 엄창남 대좌 일행과 인사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연합뉴스]
▲ 지난 6일 판문점에서 열린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를 위한 남북한·유엔사 간 3자협의체 3차 회의를 마치고 남측 조용근 국방부 북한정책과장, 유엔사 측 군사정전위원회 비서장 해밀턴 대령이 북측 엄창남 대좌 일행과 인사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연합뉴스]

남북 군사 당국과 유엔군사령부가 6일 판문점 내에서 근무하는 남북 장병에게 적용할 ‘공동근무수칙’ 마련에 합의했다.

이날 판문점 남측지역인 자유의 집에서 우리측 조용근 국방부 북한정책과장(육군 대령) 등 3명, 유엔사측 버크 해밀턴 군사정전위원회 비서장(미 육군 대령) 등 3명, 북측 엄창남 육군 대좌 등 3명이 각각 참여한 가운데 열린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 3차 회의에서 이같이 합의했으며 공동근무수칙의 구체적인 내용은 이른 시일 내에 문서교환방식을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

남·북·유엔사는 이날 지난달 말 진행된 판문점 비무장화 3자 공동검증결과를 평가하고 감시장비 조정 및 상호 정보공유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앞서 남북은 지난 9월19일 맺은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 명시된 JSA 비무장화 이행 과정에서 JSA 내 북측 초소 5개와 우리측 초소 4개를 폐쇄했으며 JSA 자유왕래를 위해 북측 초소 2개와 우리측 초소 2개를 신설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 “JSA 북측지역에 북측 초소와 남측 초소를 1개씩 신설했고, JSA 남측지역에도 북측 초소와 남측 초소 1개씩을 새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또 “앞으로 인접한 지역에서 남북 장병들이 경계근무를 서기 때문에 공동근무수칙을 마련하기로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달 중, 늦어도 연내에는 JSA 자유왕래가 가능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