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국회 운영위 국감에서 밝혀, “올해 안에 종전선언 가능하도록 협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사진 연합뉴스>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사진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에게 “북미 사이 아직 신뢰가 구축되지 않은 상황에서 핵물질 무기, 운반 수단의 리스트를 신고하라는 것은 우리 입장에서 보면 공격 목표 리스트를 제출하라는 것과 마찬가지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6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전했다. 정 실장은 “문 대통령이 정상회담 이후 미국을 방문했을 때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이 한 얘기를 소개한 적이 있다”며 “북한도 핵 리스트 신고를 매우 중요한 단계라고 인식하고 있지만 다만 절차들은 당사자 사이에 먼저 확실한 신뢰조치가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실장은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지난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 당시 한국 대기업 총수들에게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느냐’고 발언해 논란이 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북한의 특정 인사의 발언과 관련해 맥락과 배경에 대해 정확히 모르는 상태에서 한 사람의 발언에 대한 추측으로 남북관계의 전반을 판단하는 것은 아주 적절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종전선언에 대해서는  “올해 안에 종전선언이 가능하도록 관련국들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