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당과 저를 이간질 하려는 시도, 중단하기 바란다”
서울시 “당·청과 사전에 비공식적 차원에서 논의된 것”

박원순 서울시장이 1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2018 전국노동자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원순 서울시장이 1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2018 전국노동자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혜경궁 김씨’ 논란에 이어 박원순 서울시장을 향한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까지 여권의 대선주자를 향한 비판이 끈임 없이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박원순 서울시장의 한국노총 집회 참석을 놓고 ‘자기정치’라는 비판이 보수야당을 중심으로 제기되자 여당은 내부분열을 고려한 듯 진화작업에 나선 모습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측은 ‘자기정치’라는 비판에 대해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당 지도부와 청와대에 비공식적으로 사전에 보고가 된 사안”이라고 해명하며 내부분열을 야기하는 보수야당의 주장을 반박했다.

지난 17일 한국노총이 주최한 ‘2018 전국노동자대회’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탄력근로제 확대와 함께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을 규탄하기 위한 자리였다.

이날 한국노총 집회에는 조합원 약 3만여 명과 박원순 서울시장,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참석했다.

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핀란드는 노조 조합원 비율이 70%가 넘는데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고 삶의 질이 높은 곳”이라며 “노조 조직률이 높을수록 국가 경쟁력이 높고 시민의 삶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또 ‘노동존중 특별시장’을 강조하며 “서울시는 그동안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노동시간 단축, 생활임금, 노동이사제 등을 실시했고 더 나아가 노조를 만드는 것도 활동하는 것도 편한 그런 서울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의 한국노총 집회 참석을 놓고 일각에선 ‘자기정치’를 하고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자기정치’에 대한 비판은 보수야당을 비롯한 보수성향의 언론을 중심으로 제기됐다. 때문에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등 여권의 대선주자를 향한 ‘내부분열’에 불을 붙이고 있다는 지적 역시 제기된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9일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박 시장의 자기정치가 도를 넘었다”며 “본인이 생각해도 노골적이고 시기상조는 아닌지, 보는 이들 조차 민망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자기정치를 심하게 하다가 낭패 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잘 돌아보라”며 “이렇게 하면 다음 차례는 박 시장이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정치권력과 결탁된 노동운동은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며 “정치권력도 일시적 안위는 누리겠지만 청부업자로서의 비참한 말로는 잊어선 안된다”고 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현 상황을 문재인 대통령의 ‘레임덕’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박원순 시장은 노동개혁하려는 청와대에 정면으로 치받고 올라오고, 이 지사는 경찰이 진실보다 권력을 선택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에게 사실상 선전포고를 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의 ‘자기정치’에 대한 비판은 그가 여권의 핵심 대권주자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박 시장은 지난 19대 대선 당시 민주당 예비후보로 당내 경선 직전 출마를 포기한 바 있다. 

당시 박 시장은 당시 문재인 후보를 향해 ‘패권주의’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인 바 있다. 때문에 비문으로 분류되는 박 시장이 차기 대선을 생각해 지지층을 높여간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것이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왼쪽)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1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2018 전국노동자대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왼쪽)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1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2018 전국노동자대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노총은 민주당 정책 파트너, 서울시 ‘노동정책’이야기 한 것”
박 시장의 한국노총 집회 참석을 놓고 ‘자기정치’라는 비판이 제기되지만 당 지도부는 박 시장의 행보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나타내고 있진 않다. 오히려 민감한 사안일 수도 있는 문제를 당 지도부가 나서 진화하는 모습을 보인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여야3당 원내대표 회동 직후 박 시장과 관련한 질문에 “박 시장이 간 것은 갈 수 있다고 보며 과거에도 많은 정치인들이 갔다”며 오히려 “문제가 되느냐”고 되묻기도 했다.

정부를 비판하는 집회에 참석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그럴 수 있다. 가서 비판의 목소리를 듣기도 한다”고 답했다.

박원순 시장은 김성태 원내대표의 ‘자기정치’비판에 페이스북 글을 통해 “쓸데없고 소모적인 ‘박원순 죽이기’그만 하기 바란다”며 “우리당과 저를 이간질 하려는 시도도 중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박 시장은 “노동존중 하자는 것이 자기정치면 김성태 대표는 노동존중을 하지 말자는 것”이냐며 “현직 시장의 시정활동에 대해 비판할 수는 있지만 정치에도 넘지 말아야할 선이라는 게 있다”고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시장의 ‘자기정치’라는 비판에 대해 근본적 상황에 대한 해명을 이어갔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박 시장의 한국노총 집회 참석은 탄력근로제 문제가 본격적으로 논란이 되기 이전인 약 한달 전 약속된 것이며, 특별한 정치적 발언을 하지 않았다.

또한 박 시장은 한국노총 집회에 참석해 서울시가 계획하는 ‘노동정책’에 관련해서만 발언을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한국노총은 민주당과 정책 파트너이다. 박 시장이 당 소속인 만큼 그런 차원에서 집회에 참석해 사전에 약속된 노동정책에 대해서만 이야기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한국노총은 19일 민주당과 고위급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이날 이해찬 대표는 “한국노총이 지난 17일 노동자대회에서 탄력근로제 문제, 최저임금 문제를 제기했는데 정책협의를 하면서 당 입장을 이야기하고 충분히 대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또 “박 시장은 지난 지방선거에서도 사회적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한다고 보고 있으며, 이 부분은 대통령께서도 중심으로 하는 부분이기에 적극 동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시 관계자는 “한국노총 집회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 비공식적 차원에서 당 지도부와 청와대에 사전에 연락을 한 바 있다”며 ‘자기정치’라는 비판에 적극 반박했다.

한편 정부와 갈등을 빚고 있는 민주노총은 지난 10일 ‘전태일 열사 정신계승 2018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 자리에 박원순 시장은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당·정이 민주노총과 갈등을 빚고 있는 만큼 박 시장 역시 이를 고려해 해당 자리에는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