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3개 당협위원장 교체…지역 '초긴장'
진박계 반발 "당 분열 빠뜨려…그만하라"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본격 당협위원장 물갈이에 돌입한 가운데, 교체 기준에 진박과 영남 지역이 포함됐다는 해석이 나오면서 계파간 내전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당무감사는 내년 2월말 전당대회는 물론, 2020년 총선 공천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본격 인적쇄신에 들어선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 때문에 현역 의원 물갈이 폭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를 두고 조강특위 외부위원이었던 전원책 변호사와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갈등을 빚을 만큼 예민한 사안이기도 하다.

앞서 한국당 조강특위는 전국 253개 당협위원회를 대상으로 한 당무감사 평가 기준에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반영한다고 밝혔다.

정성평가 심사 기준으로는 △정치 지형을 고려한 선거 경쟁력 △상대 유력 정치인과 비교한 상대적 인물 경쟁력 △야당 의원 및 당협위원장으로서 문재인 정권의 폭주를 저지할 만한 역량 겸비 혹은 활동 여부 등이 포함됐다. 정량평가는 △책임당원 현황  △언론노출도 △여론조사 △SNS홍보 활동지수 등으로, 당무감사위원회가 지역에 직접 내려가 진행한 현지실태 조사결과를 기반으로 이뤄진다.

가이드라인도 공개됐다. 김용태 조강특위 위원장은 19일 비공개로 가진 조강특위 회의에 앞서 인적 청산 대상으로 △대여 투쟁에 미온적인 인사 △반(反)시장적 입법 참여 인사 △자유민주주의와 안보 의식이 미진한 인사 △2016년 총선 '진박 공천' 연루 인사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 관련 인사 △당 분열에 책임이 있는 인사 등을 정했다.

특정 계파나 지역을 지정하진 않았지만 '친박 공천 연루 인사',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 관련 인사' 등으로 볼 때 '진박(진짜 박근혜)'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정치 지형을 고려한 선거 경쟁력'을 기준으로 내세운 만큼 전통 텃밭인 영남 지역을 세대교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친박계는 즉각 반발에 나섰다. 친박계로 불리는 영남권 한 중진 의원은 20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대체 어떤 기준으로 자기 마음대로 하는건지 모르겠다. 동의하는 의원들도 별로 없을 거고, 사실 당 계보도 따로 없지만 타켓팅한다는 건 당을 다 분열로 빠뜨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원래 비대위는 당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며,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그런데 당협위원장 준비도 모자라 교체까지 하는 것은 권한 밖의 일이기 때문에 더 이상 하면 안 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분위기도 감지됐다. 비대위 종료 후 새로 구성되는 지도부에서 인적쇄신 작업이 또 진행되기 때문에 현 인적쇄신은 무효하다는 것. 친박으로 불리는 경남 지역의 한 의원은 같은 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그런 기준에) 신경쓰지 않는다. 제가 그 기준에 해당된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합리적으로 할 거라 생각하고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19일 "그동안 많은 분이 인적쇄신을 말해왔는데 저 역시 인적쇄신이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했다"며 "오늘(19일)은 조강특위 중심으로 인적쇄신이 사실상 시작되는 날"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