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력과 미래 경쟁력 강화로 철강산업 지속성장 이뤄야
스마트화 및 플랫폼 구축으로 협업 이뤄지는 네트워크 생태계 조성

22일 국회철강포럼 정책토론회에서 박명재 자유한국당 의원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김기율 기자>
▲ 22일 국회철강포럼 정책토론회에서 박명재 자유한국당 의원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김기율 기자>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최근 전문가들은 내년 국내 주력 제조업이 전반적으로 부진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제조업의 뿌리라고 불리는 자동차, 철강산업은 철강재 내수수요 감소로 인해 올해에 이어 침체 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됐다.

국회철강포럼은 22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철강산업 경쟁력강화 大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성장활력을 잃고 있는 한국 철강산업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해 생존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 공동대표의원 박명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개회사에서 “국내 철강산업은 대내적으로 자동차, 조선 등 수요산업 침체와 환경규제 강화로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중국발 글로벌 공급과잉과 전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간산업인 철강산업의 구조적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하고 시의적절한 개선책을 통해 활로를 찾지 못한다면 여타 산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게 될 것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우유철 현대제철 대표이사 부회장은 “현재 철강산업 이슈들은 업계가 해결하기 어려운 이슈들로 정부가 나서야 한다”며 “철강산업은 국가 핵심산업을 융성시키는, 국가 발전에 시금석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산업”이라고 말했다.

장인화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은 “철강산업은 후방산업인 자동차, 조선, 가전 등 모든 산업들과 다 같이 발전해야 한다”며 “지금 이 모임은 우리나라 철강산업만을 위한 것이 아닌 국가 경제를 위해서도 굉장히 중요한 모임”이라고 말했다.

이날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어려운 시기에 국회에서 철강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토론회를 개최해 주신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논의된 다양한 의견들을 면밀히 검토해 정책에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2일 국회철강포럼 정책토론회에서 이준호 고려대학교 교수가 발표자들에게 질문하고 있다.<사진=김기율 기자>
▲ 22일 국회철강포럼 정책토론회에서 이준호 고려대학교 교수가 발표자들에게 질문하고 있다.<사진=김기율 기자>

생존력과 미래 경쟁력 강화로 철강산업 지속성장 이뤄야 

토론회의 첫 발표자로 나선 이윤희 포스코경영연구원 철강연구센터장은 “한국 철강산업은 그동안 많은 이슈를 해소하지 못하고 시간을 보냈다”며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국내 철강사들의 수익성이 급락했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수익성 격차가 점점 벌어지는 심각한 현실에 처했다”고 말했다.

그는 철강산업의 당면이슈로 ▲내수 성숙기 진입 ▲수요산업 성장 모멘텀 약화 ▲수출확대 한계·수입억제 이중고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부담 증가 ▲산업·경쟁 패러다임 변화 등을 들었다. 이 센터장은 “일각에서는 내수시장이 사실상 성숙기를 지나 침체기로 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온다. 2009년, 2011년에 이어 세 번째 쇼크인 2014년에 경쟁력 제고 중심의 구조조정을 하지 못하고 금융 중심의 구조조정 방식에 치중하는 한계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이 센터장은 “수급의 불안정성 해소, 교역불균형 완화, 경쟁 비효율성 해소, 미래 경쟁력 강화 등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국 철강산업의 지속성장이 가능하다”며 생존력과 미래 경쟁력 강화를 당면과제로 꼽았다.

그는 생존력 강화를 위해 부적합 수익 개선 및 새로운 수요 창출, 전략시장내 협력기반 강화 및 신규시장 개척 시 관민 협력, 시장 논리에 따른 구조조정 활성화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센터장은 “이 세 가지는 지난 수년 동안 많이 논의되고 제기됐지만 위기의식이 부족했다”며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연속성을 가지고 정책을 이끌어주셨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이 센터장은 “부적합 철강재 유입 저지를 위한 각종 제도가 개선되어야 하며, 철강부원료 역경사 관세구조 개선을 통한 가격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세법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22일 국회철강포럼 정책토론회에서 장웅성 산업통상자원 R&D전략기획단 MD가 발표하고 있다.<사진=김기율 기자>
▲ 22일 국회철강포럼 정책토론회에서 장웅성 산업통상자원 R&D전략기획단 MD가 발표하고 있다.<사진=김기율 기자>

스마트화 및 플랫폼 구축으로 협업 이뤄지는 네트워크 생태계 조성

두 번째 발표자인 장웅성 산업통상자원 R&D전략기획단 MD는 ‘철강산업 혁신성장을 위한 제조혁신플랫폼 전략’을 주제로 발표했다.

장 MD는 “4차 산업혁명이 우리 제조업으로 오고 있다는 신호를 면밀히 지켜봐야 한다”며 “우리나라는 중국의 제조2025 정책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이다. 제조업을 어떻게 진화시킬지, 제조업 간의 연계와 융합으로 새로운 사업을 어떻게 만들지, 또 법은 어떻게 제정할지 하는 고민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R&D 예산에만 의존하는 혁신성장은 한계가 있다”며 “제조혁신의 방향을 스마트화, 플랫폼화로 정하고 그 두 가지를 함께 진행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과거 수직적이고 경직된 산업생태계를 연결과 협업이 활발히 이뤄지는 네트워크 생태계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장 MD는 “1차·2차 소재와 금속가공 및 유통 및 수요산업을 포괄하는 데 플랫폼이 활용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최진혁 산업부 철강화학과장은 ‘상생과 혁신을 통한 고부가·경량금속 소재 강국 실현’이라는 정책 비전을 밝혔다. 최 과장은 이를 위한 ▲10대 고부가 금속소재 집중개발 및 사업화 지원 ▲경량금속·특수합금 소재 강소 전문기업 육성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을 통한 스마트제철소 확산 ▲통상 현안대응 강화 등의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최 과장은 이날 토론회에서 “세이프가드와 반덤핑, 상대관세 문제에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미국의 쿼터 예외 절차를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품목별·분기별로 제한된 물량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KS기준 상향 및 사후관리를 단순히 부적합 철강 수입을 막는 것뿐만이 아닌 우리나라 제품들이 고부가 제품들로 향상될 수 있도록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 발표자로 나선 신관섭 한국철강협회 수요개발실장은 철강제품 수요창출 사례를 소개했다. 그는 ‘철강이 열어가는 새로운 세상’이라는 주제로 철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관련 법안 통과를 위해 힘써달라고 호소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