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제 개편 민주당의 공약,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기자간담회를 열었지만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거취문제와 관련해 원론적 답변만을 이어갔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이 지사에 대한 질문이 쏟아지자 “구체적 내용에 관해선 우리가 잘 모른다”고 선을 그었다.

이른바 ‘혜경궁 김씨’사건을 놓고 당 차원의 결단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이 대표는 “언론 보도 말고는 잘 모른다”면서 “수사과정, 공소과정, 재판과정을 보고 판단해야지 현재로선 정무적 판단을 할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이재명 지사가 ‘경찰 수사가 강압수사, 정치적 의도가 있는 수사’라고 밝힌 것과 관련해서도 “제가 답변 드릴 건 아닌 것 같다”고 답을 피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이 대표가 원론적 입장만을 고수하자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사건 당시 당의 조치와 비교했을 때 유독 신중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그럼에도 이 대표는 “안희정 전 지사는 그날 바로 잘못을 시인하고 사과했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없었으니깐 당에서 징계절차를 밟았던 것”이라며 “김경수 경남지사나 이 지사는 본인이 다 부인하고 있기 때문에 당의 입장에서는 신중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결국 이 대표는 “재판과정에서 사안이 확인돼야 당에서 절차를 밟을 수 있지 현재 상태에서는 절차를 밟을 수 없다”고 답했다. 

기자간담회에서 이 지사에 대한 질문이 주를 이루고 이 대표가 원론적 답변만을 내놓자 홍익표 수석 대변인은 “이 지사 관련은 여러 차례 질문이 나왔고 해명도 여러 차례 드렸으니 최근 국회 사정이나 정책, 남북관계 등 다양한 질문을 해달라”고 중재에 나서기도 했다.

선거구제 개편 문제와 관련해서도 이 대표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검토할 것”이라는 답변을 내놓았다.

그는 “다수당이 양보를 할 수 있다는 것이지, 100% 비례대표를 몰아준다는 건 아니다”라며 100%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회의적 시각을 나타냈다.

이 대표는 “연동형이라는 것은 연계를 시킨다는 것일 뿐 독자적인 하나의 법을 가진 것은 아니다”라며 “민주당이 그간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공약한 것도, 대통령이 국정과제에서 제시한 것도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라고 했다.

홍익표 대변인은 “간략히 요약하면 민주당이 다수당이라고 해서 기득권을 위해 기존 선거제도를 고집하진 않겠다”고 부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