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임종석-조국 경질해야”, 곽상도 “조국, 엉뚱한 SNS나 하니 직원들 기강 해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청와대는 30일 조국 민정수석비서관의 반부패비서관실 소속 특별감찰반 직원 비위 의혹보도와 관련 전날 임종석 비서실장에 건의한 내용을 공개했다. 특별감찰반 소속 직원의 비위행위와 특감반 직원들이 단체로 주중에 골프를 쳤다는 보도와 관련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공세가 거세진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가 공개한 전날의 건의 내용에 따르면 조 수석은 “민정수석실은 특별감찰반 직원 중 일부가 비위 혐의를 받는다는 것 자체만으로 특별감찰반이 제대로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조직쇄신 차원에서 전원 소속청 복귀 결정을 건의했다”며 “검찰과 경찰에서 신속 정확하게 조사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또 조 수석은 특감반 직원들의 비위 내용과 관련해 “민정수석실 업무원칙상, 특별감찰반 소속 일부 직원의 비위로 보도된 사항은 감찰 사안으로 확인해 드릴 수 없다. 복귀한 소속청이 조사 후 최종적으로 사실을 확정할 것이다. 비위와 무관한 특감반원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양해 부탁드린다”고 추후 소속청에서 밝힐 예정이며 청와대가 이를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앞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특감반 직원들의 주중 골프 보도에 대해 “오보다. 더 정확히는 ‘주중 근무시간 골프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라면서도 “(비위 적발 규모의) 숫자나 혐의에 대해서는 말하기 곤란하다”고 애매하게 답한 바 있다.

그러나 특감반 직원이 경찰을 상대로 건설업자인 지인의 수사 상황을 물었다가 적발되고 근무시간에 단체로 골프를 한 상황 등에 대해 야당은 조국 수석에 책임을 물으며 공세를 강화하는 상황이다.

이양수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특별감찰반 직원 물갈이에 그쳐서는, 비서실장과 민정수석의 관리감독 해태 책임에 대한 면죄부를 주는 것이 될 뿐”이라며 “대통령이 청와대 비서실장과 민정수석을 경질해 잇따른 청와대 근무기강 해이에 대한 관리 감독 책임을 엄중히 묻기 바란다”고 공격했다.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은 “상사(조국 수석)가 본연의 업무에 소홀하고 엉뚱한 SNS나 하니까 직원들 근무 기강이 해이해지는 것 아니냐”며 “이번 문제는 마땅히 조 수석이 책임지고 물러나야 할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