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여개 진보단체 '민중공동행동' 집결

1일 오후 국회 앞에서  '민중공동행동'이 주최한 '2018 전국민중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개혁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 1일 오후 국회 앞에서  '민중공동행동'이 주최한 '2018 전국민중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개혁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었다. 민주노총·한국진보연대·전국농민회총연맹 등 50여개 진보단체로 구성된 '민중공동행동'은 이날 오후 3시부터 국회 앞에서 '2018 민중공동대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주최측 추산 1만5000명(노동자 7000명·농민 6000명·빈민 2000명)이 모였다.

이들은 이번 집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노동 관련 공약 후퇴를 지적하며 탄력근로제 확대 저지, 비정규직 철폐 등을 주장했다.

무대에 오른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2년 전 이곳에서 노동자와 영세상인, 학생·청년들이 박근혜를 권좌에서 끌어내렸듯이 이제는 다시 한 번 힘을 모아 촛불 염원을 이땅에 실현하자"며 "문재인 정권이 보수 전 정권들과 다를 바 없이 친재벌·반민생으로 나간다면 우리도 지난 세월과 다를 바 없이 대응해주자"고 주장했다. 

무대에 오른 많은 연사들이 촛불 시위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공약 후퇴를 규탄했다. 특히 최영찬 빈민해방실천연대 위원장은 "촛불정권에 벗어난 개혁 역주행이 계속 된다면 우리 민중들은 과거 들었던 촛불이 아닌 횃불을 들겠다"고 외쳤다.

이날 주최측은 애초 계획했던 '국회 포위 행진'은 하지 않기로 했다. 의사당대로 양방향 전 차로에서 사전집회와 본집회를 진행한 후 오후 3시50분부터 5시30분까지 국회를 둘러싸며 행진할 계획이었으나, 경찰은 국회 기능이 침해되는 것을 우려해 이를 제한했다.

민중공동행동은 즉각 반발하며 서울행정법원에 행정제한금지 가처분을 신청했지만 재판부는 "시위로 인해 국회의원 등의 자유로운 국회 출입과 원활한 업무 수행에 현저한 차질이 발생하거나 국회의 헌법적 기능이 침해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청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기각 판결을 내리며 경찰 손을 들어줬다.

민중행동은 "공약 미이행, 친재벌 정책 등 촛불 민의와 멀어지고 있는 문재인 정부를 규탄한다"며 "각종 요구의 초점이 되는 국회에 개혁 입법을 촉구하고 사법농단 등 적폐청산을 가로막는 세력을 규탄한다"고 이번 대회 취지를 밝혔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진보단체들이 결집한 대규모 정부 규탄 시위는 이날이 처음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