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들 SNS에 잇따라 옹호 글 올려
“끝까지 대통령 곁 지켜라, 조국 꺾이면 촛불정신 사그라져”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사진=민주당>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사진=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은 3일 야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 직원들의 비위 의혹 등과 관련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경질을 요구하며 공세 수위를 높이자 적극 엄호에 나섰다.

특히 전날 당 대변인의 논평과 일부 의원의 SNS 글이 여당 내 ‘조국 책임론 제기’로 해석되자 이해찬 대표를 비롯해 당 소속 의원들까지 적극 나서 진화하는 분위기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야당에서 조국 수석에 대한 문책, 경질을 요구하는데 저는 그것이 야당의 정치적인 행위라고 본다”며 “실제로 제가 파악한 바로는 조 수석은 민정수석이지만 사안에 관해서는 아무런 연계가 있거나 그렇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사안의 크기만큼 관리자가 책임을 져야 하는데 그렇게 큰 사안은 아니다”라며 “우리 당에서도 선거법 위반이나 불미스러운 일이 보도가 될 때가 있는데 그때마다 제가 매번 책임을 져야 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 대표는 이어 조응천 의원의 페이스북 글과 관련해서는 “본인한테 확인한 바로는 사퇴를 조속히 처리해달라는 뜻으로 한 발언이라는 얘기를 들었다”고 주장했다.

조응천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제 민정수석이 책임질 수밖에 다른 도리가 없는 상황이 되었다고 여겨진다”며 “먼저 사의를 표함으로써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 덜어드리는 게 비서된 자로서 올바른 처신이라 생각한다”고 조 수석 책임론을 주장한 바 있다.

이재정 대변인은 전날 ‘정의로운 대한민국 건설을 위한 길에는 그 어떤 타협도 없을 것이다’라는 제목의 논평이 ‘조국 책임론’ 제기로 해석되자 이날 추가 입장을 내고 “(전날 논평에) 행간을 덧붙여 엉뚱한 기조로 활용한 몇몇 언론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국민에 대한 사과입장은 집권여당이자 현재를 책임지고 있는 공당으로서 사태 전반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적시한 것”이라며 “연이은 구두논평 등을 통해 적폐청산과 공직기강 확립은 확고해야 하며 이런 기조 아래 적폐청산과 공직기강 확립, 사법개혁에 있어 조국 민정수석의 역할에 더욱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는 것이 민주당의 입장임을 수차례 강조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잇따라 조 수석을 옹호하는 글을 올려 조 수석 경질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조국 흔들지 말라, 끝까지 대통령 곁을 지켜라, 조국 꺾이면 촛불정신이 사그라진다”등의 주장을 펼쳤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조국 수석은 고심 끝에 문재인 정부 첫 민정수석을 맡으며, ‘여기저기서 두들겨 맞겠지만, 맞으며 가겠다’고 약속했다”며 “인내하며, 묵묵하게, 뚝심있게, 국민의 명령만을 기억하고, 잘 따르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민병두 의원은 “조국 수석, 지금 곳곳에서 흔들고 있지만 이겨내고 개혁의 꽃을 피우기 바란다”고 말했다.

안민석 의원은 ‘조국을 위한 변명’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조국 사퇴를 요구하는 맨 앞줄에 국정농단 부역자들이 있고 그들은 조국의 사퇴를 촛불 정권의 쇠락으로 보고 있다”며 “조국이 물러난다면 적폐 청산의 동력이 급격히 상실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조국이 꺾이면 촛불정신이 사그라질 것이다. 조국은 촛불 정권의 상징이기 때문”이라며 “조국도 청와대도 신발 끈을 다시 조이고 국민이 만든 촛불 정부의 시대적 소명을 쉼 없이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국이 물러가고 적폐 청산은 사법개혁이 물 건너간다면 촛불 국민은 절망하게 될 것”이라며 “적폐 청산과 사법개혁을 위해 조국의 사퇴가 아니라 조국의 건승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표창원 의원은 “조국 민정수석 흔들지 말자”라며 “이명박 박근혜 정권 내내 검사 출신 민정수석이 검찰 경찰 국정원 등 장악해 전 공직과 수사 및 사법 통제, 국정 농단하며 비리를 감췄던 과거를 잊은 건가”라고 주장했다.

표 의원은 “권력 놓고 정책과 업무에만 전념, 비리 직원 조치하고 있다. 최근 문제를 계기로 추후 더 단호한 검증, 단속으로 기강 강화할 것으로 믿는다”며 “특히 이번에 문제가 된 검찰 등 기존 사정기관 청와대 파견 축소, 추천자 책임제 등 검증 강화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한정 의원은 “조국 수석이 무척 힘들 것이다. 흔들리지 말기를 바란다”며 “야당에서 표적삼아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조국 수석은 대통령 임기 5년 내내 수석 자리 지킬 사람도 아니지만, 지금 물러서면 안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국민의 기대에 못미친 면은 새로운 각오와 자세를 가다듬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조국 수석이 해야 할 일은 야당 일부의 정치공세에 굴복하는 일이 아니라, 더욱 엄정한 각오로 검찰개혁 완수와 청와대를 비롯한 공직사회의 기강 확립에 임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조국 수석을 낙마시키면 그 다음 표적은 누구인가”라며 “정치적 희생양을 만들어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힘을 빼려는 공세에 여당은 신중 대처해야 한다. 조국 수석을 두고 총질할 때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손혜원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과 마지막까지 함께 할 단 한분의 동반자를 꼽는다면 단연 조국 수석”이라며 “사심 없고 실력 있고 대통령이 신뢰하고 검찰과 사법개혁을 주도할 중요한 인물이라 야당의 표적이 되고 있다”고 적극 옹호했다.

손 의원은 “치아가 다 빠질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으면서도 끝까지 노무현 대통령 곁을 지켰던 문재인 당시 비서실장처럼 조국 수석도 끝까지 대통령 곁을 지킬 거라 믿는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