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안을 선거법과 연계시키는 사례 단 한 번도 없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 3당이 4일 내년도 예산안과 선거제도개혁을 연계하기 위한 농성을 예고한 가운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납득하기 힘든 일”이라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예산안을 볼모로 해서 선거법을 관철하는 것은 어느 국민도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미 헌법에 정해진 (예산안의) 법정시한을 넘겼는데도 불구하고 예산안 처리에 대한 ‘시계제로’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며 “구태 의연한 모습으로 국회가 국민의 지탄을 더 이상 받아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선거법개정은 정개특위를 통해 논의하고 처리해가면 된다”며 “야 3당은 예산안을 선거법과 연계시키는 단 한 번도 사례가 없는 일을 저지르지 말라”고 촉구했다.

다만 홍 원내대표는 “다행히 바른미래당에선 예산심사에는 계속 참여를 하겠다고 이야기하고 있다”며 “예산심사를 며칠 남지 않은 정국 내에 반드시 처리해야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와 김상환 대법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와 관련해선 “지금까지 나타난 것으로 보면 큰 도덕적 흠결이 발견되지 않고 있다”며 “야당에서 꼭 한명을 낙마시켜야겠다는 그런 빗나간 목표를 가지고 청문회를 정쟁으로 만들고 보고서도 채택하지 않는 치졸한 작태를 보여주지 말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