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무역 갈등으로 수출 감소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국내 완성차 5개사의 지난달 판매 합산 실적에 빨간불이 켜졌다. 내수와 수출 합산 실적이 모두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4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등 5개사의 내수 판매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0.3% 감소한 13만9862대, 해외 판매는 6% 감소한 58만886대를 기록했다. 총합은 72만748대로 5% 감소했다.

완성차 업계는 미·중 무역분쟁, 대이란제재 등 글로벌 무역 갈등을 판매량 감소의 이유로 들며 신흥시장 개척, 신차 출시 등으로 해외 판매 실적 회복을 전망하고 있다.

제네시스 G90<사진=현대자동차 제공>
▲ 제네시스 G90<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 G90과 펠리세이드로 실적 반등 나서

현대차는 내수는 약간 증가했지만 수출은 하락했다. 국내에서 전년동월대비 0.4% 증가한 6만4131대, 해외에서 5% 감소한 33만9250대를 판매해 총 4.2% 감소한 40만3381대를 판매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무역 갈등에 따른 중국 자동차 시장의 수요 감소, 터키를 비롯한 신흥국의 경제 위기가 해외 시장 판매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올해 1~11월 누계 실적은 국내 65만6243대, 해외 352만219대 판매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3.3%, 1.7% 늘었다.

내수 시장에서 하이브리드 모델의 약진이 눈에 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은 2577대가 팔려 역대 최다 판매 실적을 달성했으며, 쏘나타와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은 올 들어 월간 최다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차의 전체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량은 3503대로 전년동월대비 3.7% 증가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2889대, G70가 1550대, EQ900을 포함한 G90가 882대로 총 5321대가 판매됐다.

현대차는 G90과 펠리세이드에 더욱 힘을 싣는 한편 브라질, 러시아, 인도, 멕시코 등 글로벌 주요 신흥시장 공략을 통해 수익성 개선을 꾀한다는 계획이다.

더 뉴 카니발<사진=기아자동차 제공>
▲ 더 뉴 카니발<사진=기아자동차 제공>

카니발, 8개월 연속 기아차 월간 판매량 1위

기아차는 지난달 총 24만7115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동월대비 3.8% 감소한 수치다. 기아차는 국내에서 전년동월보다 0.7% 감소한 4만8700대, 해외에서 4.6% 감소한 19만8415대를 판매했다.

내수 시장에서 기아차의 승용 대표 라인업 K시리즈는 1만4656대가 판매돼 전년동월대비 39.7% 증가했다. 카니발은 6571대로 지난 4월부터 8개월 연속 기아차 월간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중국 자동차 수요 감소 등의 영향으로 줄었다. 스포티지가 전년동월대비 13.5% 증가한 3만9190대, 프라이드(리오)가 2만9962대, K3(포르테)가 2만7625대 판매됐다.

기아차는 최근 해외 판매가 시작된 니로, EV, K9 등을 선공적으로 론칭해 연말까지 해외 판매를 회복한다는 계획이다.

2019 G4 렉스턴<사진=쌍용자동차 제공>
▲ 2019 G4 렉스턴<사진=쌍용자동차 제공>

쌍용차, 렉스턴 스포츠 글로벌 론칭으로 수출 회복세 노려

쌍용차는 전년동월대비 9% 증가한 총 1만3174대를 판매했다. 국내 시장에서 1만330대를 판매해 17.8% 증가했다. 쌍용차의 역대 픽업 모델 중 최대판매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렉스턴 스포츠는 4106대가 팔려 전년동월대비 103.8% 증가했다.

수출은 2844대를 판매해 전년대비 14.2% 감소했다. 쌍용차는 첫 직영 판매법인인 호주 법인 신설 등으로 신흥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렉스턴 스포츠에 대한 글로벌 론칭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24일 G4 렉스턴이 인도에서 공식 론칭함에 따라 CKD 수출도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최종식 대표이사는 “내수판매가 지난달에 이어 한 달 만에 최대 실적을 갱신하는 등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이러한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해 4분기 최대판매 실적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 뉴 말리부<사진=한국지엠 제공>
▲ 더 뉴 말리부<사진=한국지엠 제공>

한국지엠, 내수 3개월 연속 전월대비 증가세

한국지엠의 지난달 총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9.2% 감소한 3만8621대를 기록했다. 국내에서는 19.9% 감소한 8294대, 해외 시장에서 5.8% 감소한 3만327대를 판매했다. 한국지엠의 내수 판매는 3개월 연속 전월대비 증가세를 기록했다.

쉐보레 스파크는 지난달 국내에서 총 3965대가 판매돼 전년동월대비 4.2% 증가, 올해 들어 가장 좋은 실적을 보였다. 최근 부분변경모델을 출시한 말리부는 지난달 총 1653대가 판매됐다. 말리부는 한층 강화된 안전성과 편의성, 합리적인 패키지 구성으로 신차급 변화를 선보였다는 평이다.

한국지엠 영업 및 서비스 부문 시저 톨레도 부사장은 “쉐보레 스파크의 선전과 더불어 브랜드의 주력 모델 중 하나인 말리부 역시 부분변경모델 출시를 계기로 다시 한 번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며 ”역대 최대 연말 프로모션으로 쉐보레의 내수 입지 강화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QM6<사진=르노삼성 제공>
▲ QM6<사진=르노삼성 제공>

르노삼성, 내수는 증가했지만…수출은 급감

르노삼성의 총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7.8% 감소한 1만8601대다. 지난달 국내에서는 전년동월대비 1.3% 증가한 8407대를 판매했다. QM6는 전년동월대비 30.1% 늘어난 3749대가 판매돼 2개월 연속 월 판매 3000대를 넘어섰다. 1962대가 판매된 SM6는 최상위 트림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SM6 프라임은 새로운 파워트레인을 적용하고 인기 사양과 가격경쟁력을 더해 출시 이후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수출은 전년대비 41.6%가 감소한 1만194대를 기록했다. 북미 수출용 닛산 로그는 부산공장 누적 생산 50만대를 돌파, 전월대비 5% 증가한 9133대가 판매됐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닛산 로그 50만대 돌파는 지속적인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위한 투자, 노사를 비롯한 구성원들의 상생협력의 결과”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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