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국회서 정부 예산안·선거제도 개혁 동시 처리"
"文 대통령, 5당 대표 靑 초청해 회담 가져야"

바른미래·민주평화·정의당이 4일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거대 양당의 결단을 촉구하는 무기한 농성을 시작했다.   ⓒ폴리뉴스<br></div>
 
▲ 바른미래·민주평화·정의당이 4일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거대 양당의 결단을 촉구하는 무기한 농성을 시작했다.  ⓒ폴리뉴스
 

바른미래·민주평화·정의당이 4일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거대 양당의 결단을 촉구하는 무기한 농성에 들어갔다.

이들은 이날 오후 2시 30분부터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4인 1조(바른미래당 2명, 민주평화·정의당 각각 1명)로 릴레이 철야  농성을 시작했다.

이들은 이번 정기국회 종료 전 내년도 정부 예산안과 선거제도 개혁을 동시 처리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또 선거제 개혁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도 요구했다.

철야농성에 앞서 이들은 오후 2시 로텐더홀 앞 계단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결단 촉구대회'를 열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모든 권한이 집중돼서 경제·안보·평화가 잘못돼도 침묵 속의 앵무새 역할 밖에 하지 못하는 국회를 탈피해 국회가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반영하는 참된 민주주의를 이루고자 하는 것, 이것이 선거제도 개혁"이라고 말했다.

이어 "분명히 말한다. 저희는 그저 선거구제를 개편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선거제도를 개편해 국민의 대표성과 비례성을 강화하고, 국회의 기능과 권한을 정상화 지키고자 하는 것"이라며, 정부여당과 자유한국당에 적극 참여를 호소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선거제도 개혁은 죽은 내 표를 살려내는 제2의 민주화 운동"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이 예산안 결의와 관련해 자유한국당과 짬짜미를 시도한다면 두 거대 정당은 몰락의 길을 걸을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은 야당 대표때부터 신념과 소신으로 밀고온 선거제도 개혁을 링컨 대통령처럼 팔 걷어부치고 5당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설득하는 지도력을 보여달라"며 5당 대표 청와대 회등을 촉구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매년 총선 때면 52%의 사표가 발생한다. 사표가 다 누구의 표인가. 고시생, 비정규직자 등이다. 그들의 목소리를 살리자는 것이다. 목소리가 제대로 국회에 울려퍼지게 하는 선거제도 개혁이라는 점을 국민들께 다시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예산안 처리도 굉장히 시급하다. 법정시한을 지켜 국회의 사명을 다해야 한다는 것은 정의당의 소신이기도 하다"면서 "그러나 예산안 처리만큼 선거개혁 처리도 시급하다. 따라서 이 두 가지를 함께 처리할 때만이 가장 빠르게 우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래서 선거제획정을 12월 국회 안에서 처리해달라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야3당 김관영·장병완·윤소하 각 원내대표도 결의문을 통해 "기득권 양당의 욕심이 정치개혁의 발목을 잡고 있다. 민주당은 결단을 미루며 시간을 끌고 있고, 한국당 역시 명쾌한 결단을 회피하고 있다"며 기득권 양당의 행태를 강력 규탄했다.

이들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다. 이 절체절명의 상황에서 야3당은 절박한 마음으로 농성에 돌입한다. 국민을 닮은 국회, 민심 그대로의 국회를 만들라는 국민의 꿈을 반드시 이루겠다는 각오로 결의한다"고 밝혔다.

야3당은 오는 5일 오후 3시 청와대 앞에서 3당 지도부 및 전체 국회의원이 참석하는 ‘청와대 앞 야3당 공동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