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기회 엿보는 투자자 성향 애초부터 달라”
수도권·지방 양극화 심화 가능성도

서울 아파트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 서울 아파트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윤중현 기자] 최근 금리인상은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4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말 한국은행이 1년 만에 기준금리를 0.25% 올리면서 내년 초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인상될 전망이다.

하지만 9·13대책 때 발표된 대출 규제로 인해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어려운 상황에서 금리인상이 분양 및 매매 시장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미 규제지역에서는 다주택자들의 주택담보대출이 제한됐고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 규제가 강화됐기 때문이다.  

또한 대규모 유동 자산 보유자들은 이에 아랑곳 하지 않고 부동산 투자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높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내년 봄 이후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투자 심리가 높아져 바닥을 찍고 반등한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금리 인상으로 기존 무리한 대출을 받았던 주택보유자, 투자자들은 급매물을 내놓을 가능성 또한 높아져 투자자들의 기회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한 1금융권 관계자는 “금리 인상이 걱정되는 투자자들과 기회를 엿보는 투자자들의 성향은 애초부터 정 반대다”며 “부동산 시장에 금리로 인한 영향은 크지 않을 수 있다”고 밝혔다.

김경민 A부동산에셋 실장은 “강남 등을 중심으로 건물이나 아파트를 문의하는 경우가 줄어들지 않았다”며 “금리 인상을 알고 있으나 투자자들한테는 큰 걸림돌로 작용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수도권과 지방의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화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주택 실수요자들의 내집마련 비용부담도 더욱 가중될 수 있다. 대출 금리가 0.25%포인트 오르면 2억 원을 빌린 사람은 이자가 1년에 50만 원, 월 4만 원 가량 늘어난다. 

내집마련의 기회를 찾았던 수요자들 입장에서는 금리 인상을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일각에서는 주택구입면에선 자금여력이 충분한 일부계층이 주택을 사기에 더욱 유리한 환경이 조성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수도권을 벗어나 비인기 지역을 중심으로 투자 쏠림 현상이 빠르게 진행 될 수 있다”며 “범정부 차원의 효과적인 대책이 나오지 않는다면 집값 양극화 현상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