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서 현역 의원 10명 이상 교체 가능성 제기
조강특위 "아직 정해진 바 없어"

자유한국당이 당무감사를 통한 인적쇄신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물갈이 폭에 현역 의원이 포함된다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앞서 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는 전국 253개 당협위원회를 대상으로 한 당무감사 인적청산 가이드 라인으로 △대여 투쟁에 미온적인 인사 △반(反)시장적 입법 참여 인사 △자유민주주의와 안보 의식이 미진한 인사 △2016년 총선 '진박 공천' 연루 인사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 관련 인사 △당 분열에 책임이 있는 인사 등을 제시했다.

일부 언론에서는 조강특위가 이같은 기준을 바탕으로 한 감사 결과를 이르면 오는 14일쯤 발표할 예정이며, 현역 의원 최소 10여명 이상이 당협위원장에 탈락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당초 한국당은 조강특위에서 제시한 인적 청산 기준을 두고 내홍을 겪어왔다. 교체 기준이 특정 계파와 지역을 겨냥했다는 해석이 나오면서다. 일부 친박계에선 '신당 창당론', '분당론'을 거론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현역 의원 다수가 물갈이 대상에 오를 경우 내홍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지도부와 조강특위는 현재 현역 의원 당협위원장 탈락 규모에 대해 공개적 발언을 아끼고 있는 분위기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6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역 의원이 탈락되는) 거기까지 가지도 않았다”면서 “아직까지 (당협위원장에서 탈락하는) 사람들 이름이 나올 단계도 아니고 (당협위원장에서 탈락하는 인사가) 몇명 즈음이라고 이야기할 단계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조강특위 한 위원은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10여명 이상의 현역 의원이 탈락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 “현역 의원 교체 폭은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 논의 중에 있다”며 “결과는 다음주 중 발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