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용호-시진핑 회동, 美 볼턴 ‘제재완화’ 언급, 김정은 답방 초읽기에 들어간 분위기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사랑채 부근에 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악수하는 모습을 그린 작품이 설치됐다.[사진=연합뉴스]
▲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사랑채 부근에 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악수하는 모습을 그린 작품이 설치됐다.[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초읽기에 들어간 분위기이지만 청와대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그렇지만 한미, 북중의 행보는 김 위원장 답방에 맞춰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고 일부언론은 김 위원장이 13일 방문할 것이란 보도까지 내놓았다.

김 위원장을 답방과 관련해 청와대는 함구령 속에서 어떤 말도 내놓지 않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일 뉴질랜드 방문 중 한-뉴질랜드 총리와 정상회담 후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연내에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공개적으로 언급한 후부터는 김 위원장 답방 관련한 질문에 아예 답을 하지 않고 있다.

대통령의 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 가능성 발언은 사실상 ‘공식성’을 띠는 것에 가깝기에 이와 관련된 관측과 문의는 봇물 터지듯 했지만 청와대는 오히려 ‘철벽방어 태세’에 돌입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문 대통령 귀국 다음날인 지난 5일 우리 측이 북한에 김 위원장의 18~20일 서울 답방을 제안했다는 보도에 “사실이 아니다”면서도 “시기는 연내든 연초든 열려있고, 북측의 결단이 중요하다”고 자신들도 북한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는 투도 얘기했다. 윤 수석은 다음날은 6일에도 “북한으로부터 소식이 안 왔다”는 말로 빗발치는 문의를 피해갔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7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북쪽에서 연락이 왔느냐’는 질문에 “(연락이) 안 온다. 북쪽이랑 전화가 되면 이렇게 답답하지는 않을 텐데”라며 여전히 북한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이러한 청와대의 태도가 언론들의 김 위원장 답방과 관련한 관측보도를 부채질하는 상황이다.

리용호-시진핑 회동, 강경화-폼페이오 회동, 美 유엔안보리 대북인권토의 소집 철회

이러한 가운데 한반도를 둘러싼 외교적 흐름은 긴박하게 들어가고 있다.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7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났다. 시진핑 주석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북미 비핵화 협상에 협력키로 한 것과 연결되는 부분이다. 리 외무상은 미중 정상회담의 결과를 중국으로부터 전달 받는데 머물지 않고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문제에 대한 의견교환이 있었을 것이다.

한미 또한 김 위원장 답방에 맞춘 듯이 움직임이 활발하다. 조지 H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 장례식의 조문 사절로 방미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6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다. 원칙적인 한미공조를 확인하는 자리에만 그치진 않았다는 징후들이 나오고 있다.

존 볼턴 보좌관은 6일 미 공영라디오 NPR와의 인터뷰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우리가 봐야 할 것은 성과다. 성과를 거두면 대북 경제제재 해제를 검토할 수 있다”며 완전한 비핵화 전까지 대북제재를 유지하겠다는 기존 원칙에서 보다 유연한 입장을 나타냈다.

또 미국은 자신이 주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의 북한 인권문제 토의를 위한 안보리 회의 소집을 철회했다고 AFP통신은 7일(현지시간) 전했다. 이유는 전체 15개 안보리 이사국 가운데 총 9개국의 지지가 필요한데 8개국의 지지를 얻는 데 그쳤다는데 있다.

안보리는 2014년부터 북한 인권 상황을 정식 안건으로 채택해 지난해까지 4년 연속 토의를 해왔으나 5년 만에 무산된 것 자체가 북한에게 보내는 시그널일 가능성이 높다. 인권을 담당하는 유엔 제3위원회는 지난달 15일 14년 연속 북한인권결의안을 채택해 북한의 반발을 산 바 있다.

여기에 7일(한국시간) 한·미는 ‘워킹그룹’을 실무급 화상회의 방식으로 열어 남북협력 등 북핵·북한 관련 제반 현안에 대해 종합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연히 김 위원장의 답방을 주요현안으로 삼았을 개연성이 높다. 특히 철도 착공식, 금강산 이산가족면회소 전면 개보수, 양묘장 현대화 등 남북협력 사업 현안들을 점검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북한과 중국, 그리고 한국과 미국의 행보들은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맞춰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언론들은 정부 관계자 내지는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 서울 답방 발표가 이번 일요일(9일)에 있을 것이란 추측들을 내놓고 있다.

13일 김정은 서울 방문 보도까지, 靑은 여전히 “사실 아니다” 부인

이러한 가운데 <세계일보>는 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13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확인됐고 김 위원장의 방남을 두고 청와대와 경찰 등 관계기관은 7일부터 경호 및 의전 등 문제로 긴급대책회의를 갖는 등 분주히 움직이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정부 고위 소식통을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내주 후반으로 정해졌다. 13일과 14일 가운데 13일이 더 유력시된다”면서 “청와대 경호처와 군·경이 합동으로 김 위원장 방남에 따른 경호와 의전 준비에 돌입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김 위원장 방남 시기가 13일 이뤄지면 13∼15일 2박3일, 14일로 하루 늦춰지면 14∼15일 1박2일 일정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이 보도에 대해 부인했다. 윤영찬 수석은 이날 오전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사실이 아니다. 우리는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있으나 지금까지 북측으로부터 어떠한 통보를 받은 바 없다”며 기존의 입장을 반복했다.

청와대가 이처럼 언론들의 각종 취재보도에 ‘부인’ 또는 ‘모르쇠’를 일관하고 있지만 김 위원장의 답방이 초읽기에 들어간 만은 분명해 보인다. 어떤 형태로든 김 위원장의 답방이 불확실하다는 취지의 말을 단 한 마디도 내놓진 않았기 때문이다. 최소한 북한이 지금까지 김 위원장이 답방하지 않을 것이란 답을 하진 않은 상태임을 알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