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 T 카풀’이 오는 17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그러나 택시업계의 카풀 앱 영업행위에 대한 거센 반발, 경쟁사들 간의 점유율 경쟁 및 정부 차원의 미미한 대응 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 모빌리티는 더불어민주당의 ·카풀 태스크포스(TF)와 회동을 가지며 지난 7일부터 일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바 있다. 운전자는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하루 2회 카풀을 할 수 있으며, 탑승자는 횟수 제한이 없다. 기본 요금은 2km에 3000원이다.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시범서비스 시작을 알리는 자리에서 “많은 논의가 필요하지만 베타서비스 시작으로 오해들이 풀렸으면 한다”고 입장을 전했다.

이같은 방침에 택시 업계는 성명을 내고 생존권 사수를 주장하며 대정부 투쟁을 결의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4개 단체는 ‘불법 자가용 카풀앱을 방관하는 문재인 정권을 규탄한다’며 ‘전체 회의를 개최해 끝까지 투쟁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4개 단체는 카카오 택시 호출 거부 운동에 돌입하고, 오는 17일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면 전 차량을 동원해 정권 규탄 끝장 집회 개최를 예고했다.

안전과 관련한 문제 지적도 이어졌다. 택시업계 측은 “택시의 경우 운전 자격증 발급 이전에 성범죄를 비롯해 마약·폭력·음주·운전 경력 등을 조회해 자격증 취득에 제한을 두고, 자격증을 취득했다 하더라도 교통안전공단에 해당 여부를 조회해 자격을 취소할 수 있다”고 언급하며 “카풀의 경우 범죄이력을 조회할 수 없다”고 말했다.

카카오 측은 이에 대해 ‘운행 전 크루 생체인증’과 ‘이용자-크루 간 양방향 평가시스템’ ‘카풀 안심보험’ 등을 우선적 대안책으로 제시했다.

카카오와 택시업계 간 갈등 중재에 나섰던 정치권에서도 깊어지는 갈등 상황에 대해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은 “사회적 대타협을 위해 대화를 진행해 왔으나, 상황이 진전되지 않아 난감해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정 대표는 “국토부와 민주당 TF 등과 지속적으로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브레인은 공동연구를 통해 딥러닝 기반 택시수요예측 AI 모델을 개발해 택시업계의 수요-공급 불균형 문제를 적극 해소해 나가겠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카카오 제공>
▲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브레인은 공동연구를 통해 딥러닝 기반 택시수요예측 AI 모델을 개발해 택시업계의 수요-공급 불균형 문제를 적극 해소해 나가겠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카카오 제공>

한편,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브레인은 공동연구를 통해 딥러닝 기반 택시수요예측 AI 모델을 개발해 택시업계의 수요-공급 불균형 문제를 적극 해소해 나가겠다고 10일 밝혔다.

정 대표는 “모빌리티 AI 시스템의 고도화는 국내 모빌리티 시장이 선진화되는 기폭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