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 TV 방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곱창과 막창 열풍이 불었다. 유명한 아이돌 그룹의 멤버가 방송에 출연해 곱창 전문점에서 곱창 먹방을 선보인 것. 전국 곱창집, 막창집은 그 맛의 감각을 동일하게 체험하기 위해 밀려드는 손님으로 곱창과 막창 수급에 난항을 겪는 등 말 그대로 ‘대란’이 벌어졌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곱창은 소 또는 돼지의 소장을, 대창은 대장을 일컫는데, 사람과 달리 위가 4개인 소는 천엽, 벌집, 양, 홍창 4개의 부위 중 마지막 홍창을 ‘막창’이라고 부른다. 단일 위를 가지고 있는 돼지는 그 창자의 마지막 부위를 돼지 막창이라고 부른다.

‘막창’은 대구에서 탄생했다. 대구를 찾는 이들이라면 한 번쯤 꼭 먹어보는 음식, 대구 현지인들에겐 더없이 익숙한 음식이 바로 대구 ‘막창구이’라고 할 수 있다. 대구 북구 맛집 ‘단지막창’은 대구 방문 시 막창을 맛보려 한다면 빼놓지 않고 들러야 할 필수 코스로 알려졌다.

대구 북구 침산동 오페라하우스 맞은편에 위치한 이곳은 ‘단지막창 본점’으로 400도 이상의 항아리 단지에서 초벌한 막창을 맛볼 수 있는 곳. 이에 “막창을 단지에 초벌하는 과정을 통해 기름기를 확 줄였고 훈제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했으며, 초벌 되어 손님상에 올리기 때문에 오래 기다릴 필요 없이 금방 구워 먹을 수 있다”면서 “막창은 그 맛과 함께 다양한 식감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는 고단백 영양식”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대구 맛집 ‘단지막창’ 만의 특징은 막창 안에 마늘을 넣는다는 것. 두툼한 막창을 잘라내면 통마늘이 들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마늘이 막창의 잡내를 없애는 동시에 독특한 맛을 더한다.

막창 메뉴는 단지 화덕 막창과 생막창, 소막창, 불막창으로 구성, 입맛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노릇하게 구워진 막창구이는 구수한 쌈장에 고추와 쪽파를 넣어 찍어 먹으면 맛이 좋다.

막창 외에도 국내산 삼겹살과 목살, 항정살, 가브리살 등의 돼지고기 메뉴와 소갈비살 등의 소고기 메뉴도 있다.

업체 관계자는 “곱창, 막창은 오래전부터 회식 단골 메뉴였던 만큼, 직장인 회식장소로 즐겨 찾는데, 최근 방송 효과로 인해 커플 데이트코스부터 외식장소, 가족모임, 동창회 등 각종 단체 모임장소로도 추천된다”고 전했다.

이어 “단지막창은 맛집 베스트10 선정, 각종 방송 프로그램 출연 등 대구 맛집으로 이름을 알렸는데, 막창 잘하는곳을 찾는다면 가볼만한곳”이라며 “단지막창 본점은 막창이 맛있는곳으로 이름을 알린 만큼, 언제나 변치 않는 맛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단체 예약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구 북구 침산동에 위치한 ‘단지막창 본점’으로 문의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