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커피 트랜드의 흐름이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의 기호는 물론이고 창업의 형태 또한 소비자의 흐름에 맞춰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커피는 이제 단순히 마시는 음료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아가고 있으며 소비량이 많은 탓에 소비자의 질적인 맛의 기준치 또한 높아지고 있다. 한 예로 과거에는 커피 원산지와 소비자가 분리되어 있어 대표적인 커피 원산지인 에티오피아는 물론 콜롬비아나 인도네시아 등의 커피원두를 수입하여 대도시 등의 카페에서 판매에 집중했다면 최근에는 커피 애호가들이 제대로 된 커피의 본질적인 맛을 찾아 커피 원산지로 여행이나 관광을 가는 등 단순 음료의 인식에서 벗어나 하나의 문화 형태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그에 따라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 중 까페 창업은 비교적 소액이나 소규모의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이점과 적은 평수의 경우 혼자서도 운영 가능해 주부 창업 아이템이나 여성 창업 아이템 등의 여자 창업으로도 인기 창업에 꼽힐 만큼 운영과 노동 난이도가 적은 사업 아이템으로 꼽히고 있다. 하지만 정작 위와 같은 커피 트랜드의 흐름을 읽지 못한 채 소자본 까페의 커피 창업이나 개인 카페 창업 비용 등의 비용 관점으로 창업이 이루어져 경쟁력을 잃어 버리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소규모 커피숍은 창업 비용 측면의 장점이 있어 최근 선호되지만, 대부분의 개인 카페는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비해 경쟁력이 부족해 매출과 수익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수익성을 잡는 브랜드 고유의 경쟁력이 없다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커피 창업 브랜드 속에서 지속적인 사업을 해나가기란 어려울 것.”이라고 조언했다.

최근 커피 트랜드의 흐름은 과거 저가커피 전략 중심에서 벗어나 본질적인 커피 맛을 소비자들은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방증으로 미국 스페셜티 커피의 대표 브랜드인 ‘블로보틀’은 커피 애호가와 매니아층에서 커피 맛의 수준을 높게 평가하고 있는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내년 초 국내 첫 출점을 앞두고 있다. 그만큼 최근 커피 트랜드의 동향은 저가 커피의 가격 중심에서 맛으로 변화하고 있는 추이에 있다.

국내의 대표적인 카페 창업의 성공 사례로는 차별화된 아이템과 높은 수익성을 선보이는 스페셜티 커피 전문 브랜드 ‘만랩커피’가 유망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 아이템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만랩커피는 상위 7%의 고급 원두만을 사용한 스페셜티 커피를 전문으로 취급하고 있어 커피 맛의 강점과 더불어 이를 2~3천 원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해 가격 경쟁력까지 두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부담 없는 가격으로 맛있는 스페셜티 커피를 즐길 수 있어 고객이 끊이지 않으며, 높은 매출을 발판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국내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이자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로 평가 받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의 소비자 판매가격이 한 잔에 2~3천 원대로 프리미엄 원두를 사용함에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 가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 만랩커피 본사에서 구축한 ‘FARM TO STORE’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FARM TO STORE 시스템은 커피 원산지로부터 직수입한 원두를 자체 공장에서 로스팅해 각 가맹점에 제공하는 것으로, 단일화된 유통경로를 이용하기에 본사에서는 각 가맹점에 최소한의 원가로 원두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가맹점주들 또한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맛과 품질이 보장된 커피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곧 높은 고객 만족도로 이어져 높은 매출에 기여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가격임에도 마진율과 수익률 또한 비슷한 구조로 운영 가능함에 소비자 만족과 더불어 가맹주 만족도 또한 높다.

이와 같은 각 지점별 창업 성공 사례를 구축해나가고 있는 만랩커피는 실제로 타 업종을 진행했음에도 낮은 매출로 매장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과정 중 만랩커피로 업종 변경 창업 및 업종 전환 창업의 리뉴얼 오픈을 진행하면서 일 매출이 4배로 증가하는 등 다수의 창업 사례를 여럿 보여 해당 시스템의 수익성과 경쟁력을 입증하기도 했다. 다수의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개인 카페들이 즐비한 상권 내에서도 만랩커피는 스페셜티 커피라는 차별화된 아이템을 앞세워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관계자는 “만랩커피는 스페셜티 커피의 뛰어난 맛과 저렴한 가격을 경쟁력으로 하루가 다르게 성장해나가고 있다. 2018년 기업경쟁력지수 및 소비자 선호도 3개 영역에서 대상을 탔으며, 탄탄한 성장세와 브랜드 가치를 발판으로 호주에도 5개 지점을 오픈 및 운영하는 데 성공해 커피의 원산지로 역진출을 진행 중이다. 이처럼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본사의 다양한 창업 지원 정책에 있다. 초보 창업가들을 위해 체계적인 커피 교육을 제공하는 만랩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가맹점 혹은 개인 카페 창업 시 궁금한 사항에 대해 오픈 컨설팅까지 진행하고 있어 유망 창업 아이템을 찾는 예비 가맹주들에게 성공 창업 아이템으로 추천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초기 자본이 부족한 예비 창업자를 위해 무이자 창업 대출 프로그램과 한시적으로 가맹비 800만원을 면제하는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이 갖춰져 있어 창업 비용이 개인 커피숍 창업 비용과도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오히려 개인 카페보다 수익성이 좋은 만랩커피를 선택하는 분들이 많다. 또한, 탄탄한 커리큘럼이 갖춰진 만랩 아카데미를 이수함으로써 20대와 30대 청년 창업은 물론 40대와 50대 은퇴 창업을 진행하는 초보자도 쉽게 창업할 수 있어 많은 가맹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