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이 아니라고 거듭 밝혔는데도 불구 오보 되풀이, 강력한 유감 표한다”

청와대는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24일 유엔총회 참석 및 한미정상회담을 갖기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했을 때 미국으로부터 ‘제재예외’ 인정을 받는 절차를 진행했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조선일보> 보도와 관련 “미국이 예외절차를 요구한 적이 없다. 따라서 우리 정부가 미국 쪽에 대북제재 면제를 신청한 적이 없다. 당연히 1면 제목처럼 ‘미국의 허가를 받고 뉴욕을 갔다’는 것은 사실무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대통령 전용기가 민간항공사 소속이기 때문에 북한에 다녀온 뒤 180일 동안 미국에 입국할 수 없다는 근거를 들어 이같이 보도한 부분에 대해 “그 문제는 미국 국내법에 적용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가 말씀드리는 것보다는 미국 정부에서, 대사관 등을 통해서 확실하게 답변을 들으시기 바란다”며 미국 측에 확인하라고 했다.

<조선일보>에 이 보도가 오보라면 정정보도 요청 및 추가적인 조치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김 대변인은 “정정 보도를 하자면 매일 해야 될 것 같다. 하루에도 몇 건씩 매일 해야 될 것 같아서 고민을 하고 있다”는 말로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관련 등 여러 추측성 언론보도들에 대해 우회적으로 불만을 나타냈다.

또 김 대변인은 애초 중간 기착지로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들러 동포간담회를 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미국이 180일의 제재기간을 이유로 예외절차를 따르라고 요구해 청와대가 체코로 중간 기착지를 변경했다고 보도내용에 대해서도 “체코로 정한 것은 제재 문제와 무관하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김 대변인은 “급유 문제 등 경유지에서의 지원 같은 기술적 측면을 고려했고, 체코를 경유하면서 양자 정상외교의 성과를 거두려고 한 것”이라며 “대표단의 시차 적응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차 문제와 관련해 유럽을 경유하기로 하고, 여러 군데가 후보지로 올랐었다. 스페인, 네덜란드, 헝가리, 스웨덴 등이 대상이었다. 그런데 스페인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G20정상회의를 가면서 들르기 때문에 제외됐고, 네덜란드와 스웨덴은 내년에 공식 방문을 검토하고 있다”며 “그에 따라 체코를 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LA 동포간담회 추진 건에 대해서도 “지난해 워싱턴과 뉴욕에서 동포 간담회를 열었다. 그때 워싱턴, 뉴욕 지역 교민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미국 전 지역 동포들을 대상으로 한 간담회를 열었다. 내년에도 LA를 들를 기회가 많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 문제에 대해서 사실이 아니라고 거듭 밝혔는데도 불구하고 오보가 되풀이되는 데 대해서 대단히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