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 CSR에 대한 인식 낮아 다국적기업 협력업체 검토 시 불이익"
"EU 등 국제사회, 기업의 윤리경영, 인권과 환경보호 이행 요소를 무역장벽화"

13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홍일표 위원장의 상임위 회의 주재 모습. [사진=홍일표 페이스북]
▲ 13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홍일표 위원장의 상임위 회의 주재 모습. [사진=홍일표 페이스북]

[폴리뉴스 박재형 기자] 최근 삼성바이오로직스 고의 분식회계 의혹 파문을 계기로 기업의 윤리 경영이 국가적 화두가 된 가운데 국회의 기업 관련 소관 상임위원장이 EU 등의 무역장벽을 우려하며 기업에 자율적인 이행 노력을 촉구하고 나서 관심이 모이고 있다.   

지난 1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홍일표 위원장은 국회에서 가진 <폴리뉴스> 김능구 발행인과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평소 표방해온 자유기업적 소신에 더해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이 국제무역에서 경쟁력의 한 요소임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홍 위원장은 이날 인터뷰에서 폴리뉴스 임재현 편집국장이 포스코 전직 두 회장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과 삼성전자 반도체 노동자들의 백혈병 산재 파문을 예로 들며 기업을 총괄하는 산자위가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기업가정신을 점검하고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홍일표 위원장은 "국회에서 포럼 대표를 몇 가지 맡고 있는데 하나가 CSR포럼이며 이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에도 해당된다"며 "외국 다국적기업이 한국에서 협력업체를 찾을 때 CSR보고서를 보자고 하는데 우리 기업들은 전혀 준비가 안된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홍 위원장은 "CSR이 요즘은 국제시장에서는 하나의 무역 장벽이므로 반드시 해야 할 일이고, 또 그 자체가 기업과 우리 사회의 선순환을 위해서 꼭 필요하다"면서 "윤리경영, 인권 존중, 환경 보호는 이제 유엔 글로벌콤팩트에도 기준이 있고 EU에는 모든 기업의 준수를 강제하는 법규도 있다"고 강조했다.

홍일표 위원장은 "지난번 자본시장육성법 개정안에다 '모든 상장 기업은 매년 연말 기업보고서에 CSR 의무보고 조항'을 넣었다"면서 "그런데 지난 정부가 갑자기 의무화하는 것은 지나치기 때문에 임의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자고 해서 아직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이라고 밝혔다.

홍 위원장은 "그래서 저가 '자율적으로 하려면 잘하는 기업에 인센티브를 주도록 해야 한다'고 정부에 요구를 하고 있다"면서 "이런 식으로 국회에서 간접적으로라도 기업들이 윤리경영을 잘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일표 위원장은 "이 부분은 지금까지 대기업들이 너무 기가 죽어서 투자도 못하고 있다는 측면을 감안해서 기업의 기를 살려주라는 측면"이라고 덧붙였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홍일표 위원장은 근로자의 산재 예방 등 윤리경영도 기업 스스로가 국제 경쟁력의 한 요소로 인식할 것을 강조하면서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홍일표 위원장은 "요즘에는 국내 기업의 산재사고 등이 글로벌 경제시장에서 순식간에 공유된다"면서 "이로 인해 사건 사고에 대해 기업 스스로가 경계를 하는데 어떤 사고가 나면 주가에 영향이 있고 그걸 이용하려는 국내외 경쟁사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