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언급, 중앙선관위 안 ‘총 의석수 300석’...지역구 200+비례대표 100

문재인 대통령이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대통령으로서 함께 의지를 실어 지지할 뜻이 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대통령으로서 함께 의지를 실어 지지할 뜻이 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포함한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큰 틀에서 여야가 합의 해주면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집무실에서 진행된 문희상 국회의장과의 면담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16일 전했다. 이는 문 의장이 손학규 바른미래당, 이정미 정의당 대표의 단식 농성 장기화를 우려해 문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면담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2012년 대선 때도, 지난번 대선 때도, 제가 당 대표할 때도 마찬가지지만 중앙선관위가 선거 관련 안을 제시해줘서 우리당과 정의당이 함께 노력했던 바도 있다”며 “심상정 대표와 열심히 노력했었는데 그때도 이루어지지 못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그래서 저로서는 중앙선관위 안을 기본으로 해서 여야 합의를 본다면 저는 얼마든지 대통령으로서 함께 의지를 실어서 지지할 뜻이 있다”고 밝혔다.

다만 문 대통령은 구체적 ‘선거제도 개혁’ 방안에 대해선 직접적 관여가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

단식 농성을 진행하던 손학규·이정미 대표에겐 “건강이 아주 걱정이 되는 상황이니 큰 틀의 합의로 단식을 푸시고 구체적인 방안을 합의하는데 노력을 해달라”고 문 의장에게 요청했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이 언급한 중앙선관위의 선거 관련 안은 의원정수 300명을 유지한 채 지역구 200석과 비례대표 의석을 100석으로 나누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