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성윤모 장관이 업무보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1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성윤모 장관이 업무보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정부가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다른 지역으로 확산한다. 이를 통해 지역 산업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신성장 거점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부 업무보고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군산, 대불, 구미 등 주요 산업단지의 경기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이는 주변상권 등 지역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산업부는 생산·고용 활력이 크게 위축된 지역의 산업 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해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을 확산시키고 지역활력 회복 프로젝트를 발굴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확산으로 다양한 유형의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패키지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민관 합동 ‘상생 일자리 지원단’을 내년 1분기에 신설할 계획이다. 지역 사업모델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기업 신설이나 휴·폐업공장 재가동, 합작회사, 위탁생산, 유턴 등 다양한 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또 정부와 지자체가 법인세 감면, 청년고용 지원, 스마트공장 구축 등 역할을 분담해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전북, 부산·경남, 광주·전남, 대구·경북 등 자동차·조선업 구조조정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4개 지역 활성화를 위해 14개 지역활력 회복 프로젝트를 추진, 2022년까지 2만6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사업을 보면 전주를 수소버스·수소트럭 생산거점으로 육성하고, 군산에 중고차 수출복합단지를 신규 조성한다. 군산지역 조선기자재 업체가 수상태양광 부유체,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등 신재생 분야에 진출하도록 지원하고, 새만금에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부산에서는 중소기업이 르노의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를 위탁 생산하기로 했다. 고효율 전력반도체 파운드리도 내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경남은 노후 경유버스를 지역 중소기업이 제작한 전기버스로 교체한다.

광주·나주는 차세대 전력산업 메카로 육성하고 한전이 조성 중인 에너지밸리 입주기업을 현재 360개에서 2020년 500개로 확대한다. 공기질 악화로 수요가 급증하는 공기청정기, 가습기, 제습기 등 에어가전을 광주의 거점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대구에서는 통신·계측․관제시스템, 도로위험정보망 등 인프라를 구축하고 군사(군복), 공공건축물(난연 소재), 소방(첨단 방염복) 등 공공부문에서 국산 섬유 수요창출이 확대되도록 제도를 개선한다. 구미는 구미 산단 중소가전사(30여개)의 활로모색을 위해 5대 홈케어 가전시장 진출 추진하고, 경북은 중소 강관업계에 공공 SOC 투자 및 석유화학 플랜트 투자를 통해 대규모 강관 수요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노사가 상생하고 지역이 참여하는 모델 확산이 제조업 경쟁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매우 중요하다”며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을 위해 정부도 필요한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