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 TF 전현희 위원장과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이사 등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열린 택시·카풀 문제 관련 사회적대타협기구 출범을 위한 간담회에서 택시업계 대표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 TF 전현희 위원장과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이사 등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열린 택시·카풀 문제 관련 사회적대타협기구 출범을 위한 간담회에서 택시업계 대표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택시단체가 카풀 문제 관련 사회적 대타협기구 간담회에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은 28일 여의도에서 최근 문제가 불거졌던 택시 및 카풀 문제를 해결하고자 사회적 대타협 기구 출범을 위한 간담회를 제안했었다.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TF위원장과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등은 간담회 자리에 참석했으나, 택시단체가 간담회에 불참하게 되면서 대타협 기구 출범은 좀처럼 쉽게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택시업계 측은 카카오 측의 전방위적 로비로 인해 정상적 논의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 위원장은 간담회 불발 이후 기자들과 만나 “어제 택시단체 성명서를 통해 카풀 서비스 중단이 없이는 대타협기구 참석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다소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9일 전 위원장은 택시단체 4곳으로부터 사회적 대타협기구 참석 약속을 받았다고 밝혔으나 택시단체는 이후 입장을 번복했다. 이는 카카오모빌리티가 17일 예정됐던 카풀 서비스 정식 출시를 무기한 연기했지만 시범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운영하면서, 택시업체들이 우선적인 카풀 서비스 전면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전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민주당과 정부는 택시기사 분들의 생존권과 처우를 개선하는 대책을 마련코자 한다”며 “무조건적인 서비스 중단과 입법 주장 요구 수용은 불가하다”고 지적했다.

김정렬 국토부 2차관도 “대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정부가 준비중이거나 검토중인 택시산업 발전 방안이나 업계 쇄신 대책 등이 제대로 시행될 수 없을 것”이라며 “택시 단체가 대화에 열린 자세로 참여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택시단체는 민주당 카풀 TF에서 근무해온 권칠승 의원 보좌관이 카카오 대외협력실장으로 스카웃 된 것으로 알려지며 민주당에 대한 불신이 한층 더 고조된 바 있다. 이들은 카풀업체의 서비스 중단이나 민주당의 서비스 중단 입법 추진이 없이 대화를 이어나갈 수 없다는 입장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