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장애인 비하 발언 논란이 갈수록 불거 지고 있는 가운데 야당이 대표직 사퇴까지 요구하며 이틀째 공세를 이어갔다.

전국 장애인단체들이 모여 결성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장애인 비하 발언'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고 민주당의 모든 국회의원과 당직자들이 장애인 인권교육을 받으라고 요구했다.

30일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전장연은 "이해찬 대표의 발언은 '오해를 일으킬 수 있는' 정도가 아니라 (장애인을) '정확하게 비하한 것'"이라며 "이 발언은 전국장애인위원 발대식 자리에서 나온 것으로, 정당의 장애인 인권 감수성과 역할을 고려하면 상황이 매우 가슴 아프다"고 유감을 드러냈다.

지난 28일 이해찬 대표는 민주당 내 장애인위원회 행사에서 "신체장애인보다 더 한심한 사람들은…"이라고 말하다가 바로 "제가 말을 잘못했다"고 수정했다. 전장연은 이 장면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각 사과했기에 애교로 넘기겠다"고 했다.

그러나 이 대표가 "저게 정상인가 싶을 정로 그런 정신장애인이 많이 있다. 그 사람들까지 우리가 포용하기는 좀 쉽지 (않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고 말한 데 대해서는 장애인을 정확하게 비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가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전장연은 "사과문은 번지수를 잘못 찾은 변명문에 불과하다"고 깎아내렸다.

전장연은 "이해찬 대표는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추천하는 장애인 인권강사에게 장애인 인권교육을 제대로 받겠다는 재발 방지 입장과 함께 사과문도 다시 발표해야 한다"며 "민주당의 모든 국회의원과 당직자, 전국장애인위원회 위원도 해당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 대표를 겨냥하며 "너나 없이 말과 행동을 조심해야 하고, 그 말과 행동이 비롯되는 생각을 조심해야 한다. 대중을 향해 말과 행동을 하는 정치지도자는 더 말할 필요도 없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장애인에 대한 정치지도자의 부적절한 말과 이에 대한 공격적인 말로 세상이 시끄럽다"며 "어렵고 힘든 세상, 적지 않은 사람들이 마음의 상처를 안고 살아가고 있다. 부적절한 말 한마디에 그 아픔이 더해지고, 분노 또한 더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큰 정치인이 되면 될수록, 권력에 가까이 가면 갈수록, 행동으로 그 생각을 표현해야 할 때가 많아질수록 그렇게 된다"며 "언젠가는 스스로 드러내게 된다. 머릿속에 있는 것은 반드시 말과 행동이 돼 밖으로 나가게 돼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심을 하다가도 무의식 중에 (말이) 나가게 되는 것"이라며 "그렇게 나온 말 한마디, 행동 하나가 그 사람의 정치적 운명까지 바꾸어 놓게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사람이 먼저라던 정부 집권여당 대표가 사람에 대한 볼품없는 인식수준을 보여줬다"며 "이 대표의 집권 여당 대표로서의 자질은 이미 실종됐다. 이 대표는 깨끗하게 책임지는 모습으로 당 대표직에서 즉시 내려오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 28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민주당 전국장애인위원회 발대식에서 장애인 비하로 해석될 소지가 다분한 발언으로 거센 비판에 휘말렸다.

이 대표는 당일 축사에서 "신체장애인보다 더 한심한 사람들은…"이라고 말했다가 즉석에서 정정하는가 하면 "정치권에는 저게 정상인가 싶을 정도로 정신장애인들이 많이 있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켰다.

이 대표는 논란이 확산하자 "장애인 여러분을 폄하할 의도는 전혀 없었다"는 내용의 공식 사과문을 내기도 했다.

이 대표의 발언이나 태도가 논란에 휘말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달 19일 이재명 경기지사의 '혜경궁 김씨' 논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이 이어지자, "그만들 해. 이제"라고 했다가 그래도 질문이 이어지자 "그만 하라니까"라며 취재진 마이크를 손으로 밀친 바 있다.

이달 초 '한국 남성이 결혼 상대로 베트남 여성을 선호한다'는 요지의 발언도 문제가 됐다.

이 대표는 지난 3일 국회에서 찡 딩 중 베트남 경제부총리와 만난 자리에서 "한국 사람들이 베트남 여성들과 결혼을 많이 하는데, 다른 나라보다 베트남 여성들을 더 선호하는 편"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이 대표의 해당 발언은 한국과 베트남의 국제결혼을 베트남 경제부총리가 먼저 언급한 데 따른 반응이었다고 해명했으나, 야당은 일제히 비판했다.

사진 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