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5당 가운데 꼴지 지지율 평화당...호남서도 8.7% 불과
김경진·이용주 탈당설, “당과 소통하고 있으며 당에 기여하고 있다”
2020 총선 향한 평화당 전략...선거제 개혁·존재감 살리기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2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시무식과 연동형비례대표제 관철 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2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시무식과 연동형비례대표제 관철 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치권에서 지지율은 여론의 힘을 얻는 ‘동력’이자 다음 총선의 ‘바로미터’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의원 14명의 민주평화당은 5명 규모의 정의당에게도 지지율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며 그 존재감을 상실하고 있다. 이에 평화당은 범여권으로 분류되던 과거에서 여당에 선을 그으며 당의 존재감을 끌어올리려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8월 6일 민주평화당 대표에 취임한 정동영 대표는 반등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당시 지지율과 관련해 “정직하게 얘기해서 사실 앞이 잘 보이지 않는다”며 “하나로 뭉치면 답답한 현실을 뚫고 나갈 수 있다”고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정 대표가 취임하며 그에게 주어진 과제는 당의 존재감을 끌어올리는 것이었다. 당시는 노회찬 정의당 의원의 별세로 교섭단체 지위를 잃으며 하반기 국회에서 동력을 상실한 상태였다.

하지만 하반기 국회가 끝나고 새해가 밝았지만 여전히 평화당의 상황은 녹록치 않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뷰>가 천지일보 의뢰로 지난달 28일~30일 실시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민주평화당은 정당 지지도에서 1.6%의 지지를 받았다. 해당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은 38.7%, 자유한국당은 22.7%, 바른미래당은 8.7%, 정의당은 9.9%의 지지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조사는 지난달 28~30일 사흘간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RDD 휴대전화 85%, RDD 유선전화 15%)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14석의 평화당은 국회에서 4.7%의 지분을 가지고 있지만 1.68%의 지분을 가진 정의당에게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이다.

평화당은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의 1월1주차 조사에서도 5위를 기록했다. tbs 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민주당은 38.0%, 한국당은 23.8%, 정의당은 8.1%, 바른미래당은 5.5%를 기록했지만 평화당은 2.5%에 불과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2월 31일과 2일 이틀 동안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003명을 대상으로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방식으로 실시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민주평화당 의원 14명 모두가 호남에 지역구를 두고 있지만 호남에서조차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리서치뷰> 조사결과에 따르면 호남 지역에서 지지율이 가장 높은 정당은 민주당으로 49.7%의 지지를 받고 있다. 반면 호남 기반의 민주평화당은 8.7%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한국당 7.5%와 큰 차이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평화당의 전신인 국민의당 출신의 무소속 손금주·이용호 의원이 평화당이 아닌 민주당으로 향하면서 평화당의 존립자체마저 의심을 받고 있다. 손금주 의원과 이용호 의원은 민주당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지역민들의 무거운 요청을 받아들여 민주당에 입당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와 함께 김경진·이용주 의원의 민주당 입당설이 계속해서 제기돼 왔던 만큼 정계개편이 불가피하다는 해석도 제기된다.

다만 이와 관련해 문정선 평화당 대변인은 3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이용호·손금주 의원의 선택은 어쩔 수 없다 하더라도 민주주의를 위한 다당제 기치를 본다면 거대 정당이 할 도리는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김경진·이용호 의원과 관련해선 “두 의원이 잘 보이지 않는다고 할 순 있지만 당에서도 충분히 대화를 하고 있으며 두 의원 역시 당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며 탈당설에 대해선 무관하다는 평가를 내렸다.

▲지지율 반등 위한 ‘평화당 고민’
결국 평화당이 반등의 기회를 얻지 못한다면 다음 해로 다가온 ‘2020 총선’에서 소멸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평화당이 꺼낸 카드는 집권여당에 대한 선 긋기와 선거제도 개혁이다. 이와 더불어 당 지도부는 지역기반인 호남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모습이다.

우선 평화당은 꾸준히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제도 개혁을 강조해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동영 대표와의 취임 후 첫 통화에서 “이미 몇 차례 선거제도개혁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고, 그 내용을 개헌안에 담았다”는 이야기를 전하기도 했다. 이는 정 대표가 꾸준히 ‘선거제도 개혁’에 목소리를 높여왔기 때문이다.

평화당은 손학규·이정미 두 대표의 단식 과정에서도 청와대 1인 시위, 천막 당사 설치, 대국민보고대회 등의 활동을 통해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목소리를 높여왔다. 또한 정 대표는 신년사는 물론 신년 일정에 있어서도 연동형비례대표제 관철을 위한 행동을 이어가고 있다.

정 대표는 지난 2일에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투 트랙을 제시하며 문 대통령을 향해 “‘시민대표단’, ‘시민의회’를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는 국회가 사실상 선거제도 개혁을 지지부진하게 이어감에 따라 정 대표가 해결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평화당은 또 그간 정부·여당에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며 범여권으로 분류되던 모습에서 탈피하며 존재감을 나타내고자 하고 있다. 

평화당은 지난달 31일 국회 운영위원회가 열리기 전부터 청와대 특별감찰반 논란에 대한 국정조사를 주장해왔다. 정 대표 역시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한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과 임종석 비서실장에 대한 추궁이 있을 예정이지만, 여기서 제대로 진실이 밝혀지기 어렵다고 보며 결국 국정조사 청문회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국회 운영위원회 결과에 대해서도 문정선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국당의 무능과 정치적 추태와는 별개로 전 검찰반원이 제기한 사찰 의혹이 깔끔하게 해소되었다고 믿는 국민은 없다”고 지적했다.

다음 총선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진 평화당은 새해 들어서도 지역기반인 호남 지역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 2일 정 대표는 국립 5.18 민주묘지 참배에 이어 광주·전남·전북도당 합동단배식 및 오찬간담회를 진행했다. 또 지도부와 호남 의원들은 지역위원장들과 간담회를 가지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문정선 대변인은 3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지지율 하락이 뼈아프긴 하지만 호남지역에서의 소통을 계속해서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