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7일 오후 1시 43분경 포항시 북구 북북서쪽 6㎞ 지역에서 규모 1.5의 지진이 발생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진의 발생깊이는 지하 9km 지점이며 포항 지진의 여진이다. 기상청은 규모 2.0미만의 지진은 미소여진으로 분류해 기상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기상청의 지진 재난문자 발송기준은 규모 3.0에서 3.5의 경우(해역 규모 4.0 이상~4.5 미만) 지진발생위치 반경 35km 광역시·도에 방송한다.

규모 3.5에서 4.0 미만(해역 4.0에서 4.5 미만)의 경우 지진발생위치 반경 50km 광역시·도에 발송하며 규모 4.0(해역 4.5)이상이면 전국에 발송한다.

월요일인 1월 7일 오후 4시 20분 현재,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다.

오늘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구름많겠다.

내일(8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다. 전국이 구름많다가 오전부터 맑아지겠으나,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충남과 전라도, 제주도는 구름많은 가운데 충남서해안은 오후부터, 전라도와 제주도는 밤부터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 예상 강수량(8일 밤부터 9일 아침 사이)
- 울릉도.독도: 5~10cm/ 5mm 내외

내일 미세먼지 농도는 국외 미세먼지 영향으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모레(9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구름이 많아지겠습니다. 한편, 전라서해안과 제주도는 새벽까지 구름많고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 한파, 기온 현황과 전망 >

현재,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경기북부와 강원영서, 충북북부, 경북북부에는 추위가 지속되는 가운데 내일(8일)은 일시적으로 기온이 오르면서 일부 지역은 한파 기준치에서 벗어나는 곳도 있겠으나, 모레(9일) 다시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면서 추워지겠으니, 건강과 농축수산물 관리, 수도관 동파 등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그 밖의 지역에서도 내일 오후부터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모레 아침 기온은 대부분 영하권에 들겠고, 특히, 중부내륙은 영하 10도 내외로 떨어지는 곳도 많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9일 서울 최저 기온 -10도, 체감온도 -14도 내외)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지난 12월 13일 강원동해안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충남서해안, 일부 전라도, 제주도 제외)에 건조특보가 장기간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일부 서해안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실효습도는 40% 이하이고, 동해안은 25% 내외로 매우 건조한 상태다.

* 실효습도: 목재 등의 건조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실효습도가 낮을수록 건조함을 의미함

따라서 건조한 대기로 인해 화재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고, 특히, 해안과 산지에는 내일(8일)부터 바람도 강하게 불어 화재 발생 시 큰 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강풍 전망 >

내일(8일) 오후부터 모레(9일) 오전 사이 강원영동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10~20m/s, 36~72km/h) 불겠고, 그 밖의 해안에도 강하게(5~10m/s, 18~36km/h)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해상 전망 >

기상청은 내일(8일) 오후부터 모레(9일) 사이 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고,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도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당부했다.

o 한파주의보 :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영양평지, 봉화평지, 청송, 의성), 충청북도(제천, 음성, 충주, 괴산),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경기도(가평, 파주, 양주, 포천, 연천, 동두천)

o 건조경보 : 울산, 부산,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문경, 경주, 포항, 영덕),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o 건조주의보 : 세종, 대구, 대전, 인천(옹진군 제외), 서울, 경상남도, 경상북도(영양평지, 봉화평지, 청도, 청송, 의성, 영주, 안동, 예천, 상주, 김천, 칠곡, 성주, 고령, 군위, 경산, 영천, 구미), 전라남도(순천, 광양, 여수, 구례, 곡성), 충청북도, 충청남도(계룡, 예산, 청양, 부여, 금산, 논산, 아산, 공주, 천안), 강원도(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영월), 경기도

(1) 강풍 예비특보
o 01월 08일 오후 : 울릉도.독도,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o 01월 08일 늦은오후 : 서해5도
o 01월 08일 밤 : 흑산도.홍도

(2) 풍랑 예비특보
o 01월 08일 오후 : 동해중부먼바다
o 01월 08일 늦은오후 : 서해중부먼바다
o 01월 08일 밤 : 남해동부먼바다, 서해남부먼바다, 동해남부먼바다

(3) 대설 예비특보
o 01월 08일 밤 : 울릉도.독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