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철 의원, 현지 가이드 폭행 사건 파장
여론 분노, 정치권 “개탄스럽다. 당 차원 대국민 사과해라” 
한국당 진상조사 지시 입장 발표 ‘대국민사과’ 빠져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한 대여공세를 높이던 자유한국당이 폭행사건으로 발목을 잡혔다. 한국당 경북 예천군의회 의원들이 지난해 12월 말 캐나다에서 외유성 해외 연수 중 현지가이드를 폭행하고 여성 접대부를 요구한 사건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박종철 부의장 캐나다서 가이드 폭행, 경찰 수사 개시 
 
7일 경북경찰청과 예천경찰서는 최근 자유한국당을 탈당한 박종철 예천군의회 부의장(54)에 대해 “고발장이 접수돼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 수사는 시민단체 활빈단이 예천경찰서에 예천군의회 의원들이 해외연수중 부적절한 예산지출로 인한 예산을 낭비한 부분을 긴급 고발하면서 시작됐다. 
폭행 사건의 발단은 지난해 12월 20~29일 7박 10일 일정으로 박 부의장을 포함한 군의원 6명과 의회사무국 직원 5명이 군 예산 6200만 원으로 미국과 캐나다의 주요 관광명소를 둘러보는 프로그램이었다. 

박 부의장은 연수 나흘째인 23일(현지 시간) 오후 캐나다 토론토에서 식사를 마치고 버스로 이동하던 버스 안에서 현지가이드 A 씨에게 주먹을 휘두른 혐의를 받고 있다.

▲피해자 “박 부의장, 갑자기 일어나서 주먹 날려” 

이에 대해 박 부의장은 사건이 알려진 직후 “여행일정이 너무 빡빡해 힘들어하는 동료들을 위해 일정 조정을 요구했으나 예정대로 하겠다는 가이드와 말다툼을 벌이던 중 가이드 얼굴이 팔에 맞았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피해자 A 씨가 구체적으로 당시 상황을 전하면서 사건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A 씨는 8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폭행당시) 연수 인원들이 소주를 7병을 시켜 드셨고 남은 일정이 있어 버스에 대기 하다 다른 의원들하고 이야기 하던 중 박 의원이 갑자기 일어나서 주먹을 날렸다”고 밝혔다. 

A 씨는 또 “버스에 누워있던 사람이 갑자기 일어나서 가격했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그렇다”고 답하면서 “버스 안에 있는 CCTV를 확보하면 밝혀지겠지만 한번 가격을 당한 뒤에도 한 두 번 더 가격 당한 것으로 기억한다. 박 의원의 뻔뻔한 거짓말에 굉장히 화가 났다”고 덧붙였다. 

A 씨는 박 부의장은 단 한번도 직접 사과를 한 일이 없었고 합의금 명목으로 받았던 5,000달러 가량의 돈도 다른 의원들이 갹출해서 전해준 것이라고 밝혔다. 

▲“보도 불러달라”요구, 추가 폭로...국민 여론 격앙 

무소속 권도식 군의원이 접대부를 요구했다는 추가 폭로도 나왔다. A 씨는 또 “처음에는 (권 의원의 요구에) 당황하고 농담을 하는 줄 알았다. 여기에 그런 곳이 없다고 했더니 그러면 보도(출장 방문하는 여성 접대부)를 불러 달라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여론은 더욱 악화된 모습이다.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는 “우선 예천군의원들은 전원 사퇴하고 세금으로 간 해외여행 비용 국고반납해야 한다”며 “폭행 및 음주소란 품위위반 의원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내용의 게시글이 올라왔다.

▲민주당 “대국민 사과해야”, 바른미래당 “나라 팔아먹는 행위”

여당을 포함한 4당은 한국당의 사죄, 군의원들에 대한 사퇴 조치 등을 요구하며 공세를 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원내부대표는 8일 국회 본청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제127차 원내대책회의에서 “나라망신은 물론이고 풀뿌리민주주의와 지방자치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한꺼번에 무너뜨리는 개탄스러운 일이다”고 말했다.

이어 “경북 예천군의회는 자유한국당 소속 7명, 무소속 2명의 의원으로 구성되어 있다”라며  한국당은 국민적 지탄과 사건내용의 엄중함을 깨닫고 대국민사과와 함께 단호한 조치를 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노영관 상근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바른미래당 국민을 무시함은 물론, 나라를 팔아먹는 행위와 진배없는 일이었다”며 “국제적 나라 망신을 시킨 예천군의회 한국당 의원들의 머릿속에는 어떤 생각이 있었는지 궁금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민평당 “대국민 사과”, 정의당 경북도당 “소속 의원 제명하라”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한국당은 엽기적 외유행각을 벌인 예천군의회 의원들에 대한 고강도 조치와 함께 대국민사과를 해야 한다”며 “지금이 어느 시절인데 지방의원들이 해외에 나가 폭행을 일삼고 접대부를 요구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지방자치 윤리가 실종됐다”며 “해당 군의원들은 의원직을 사퇴하고 이들 지방의원들을 공천한 한국당은 제명 등 당 차원의 조치를 즉각 취하고 명예에 손상이 간 예천군민들께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경북도당 역시 “하루빨리 외유성해외연수 경비 전액을 자진반납하고 철저한 조사로 폭행 가해자, 성 접대 의혹 요구자들을 의원직에서 물러나게 해야 한다”며 “또한 한국당은 소속의원 7명에 대한 제명을 신속히 결정해 예천군민에게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한다”고 지적했다. 

▲김병준 비대위 진상조사 지시, ‘사과’입장은 빠져  

하지만 한국당은 사건이 전해진 당일 입장을 내지 않다가 뒤늦게 진상규명을 하겠다고 입장을 발표했다. 소속 군의원들이 물의를 일으킨 부분에 대해 당 지도부 차원의 사과도 없었다. 한국당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튿날 “김병준 위원장은 최근 있었던 예천군의회 해외연수 폭행사건과 관련해 철저한 진상 조사와 관련자에 대한 단호한 조치 및 재방방지 대책 마련을 지시하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당초 박종철 군의회 부의장 등의 부적절 행위에 대해 당 윤리위 회부를 지시했으나, 박 부의장이 이미 탈당한 상태로 윤리위 회부가 어렵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또 김 위원장이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