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민심 대책 논의…민생정책 설계에 무게 
국정운영 비전 공유로 '원팀' 강조할 듯…노영민 참석 관심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설승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오는 21일 국회에서 새해 첫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어 올 한해 추진할 주요 민생정책 등 국정운영 방향을 논의한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 등 청와대 2기 참모진 인사 후 처음 열리는 것이자, 문재인정부 3년 차를 맞아 처음 개최되는 만큼 당정청의 유기적 협력을 다짐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9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회의 날짜가 21일로 잠정 결정됐다"며 "자세한 안건은 회의 사나흘 전에 나올 것"이라고 전했다.

당정청은 설 연휴(내달 2∼6일)를 앞둔 시점인 만큼 무엇보다 민생정책 설계에 무게를 둘 것으로 예상된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지원 방안, 취업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 일자리 공급 방안, 일자리 안정자금 등이 이번 고위 당정청 회의 테이블 위에 오를 수 있다.

민주당은 연초부터 국회 상임위원회별로 비공개 당정 협의를 진행하고, 정책위 차원에서도 2월 임시국회에서 추진할 중점 민생법안을 가다듬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당정청은 새해 국정운영 비전을 공유하면서 올해도 문재인정부의 성공에 협력해 나가자는 뜻을 재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연말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도와 민주당 지지율이 동반 하락세를 나타낸 가운데 대통령의 국정지지도가 떨어질수록 당청 관계가 벌어진 과거 사례를 되새기며 '원팀'을 강조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당정청은 이밖에 동절기 재난 안전사고 대책도 재차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고위 당정청 회의에는 당에서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등이, 정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이 각각 참석한다.

청와대에서는 노 실장이 직접 참석할 가능성이 있다. 그가 당정 핵심 관계자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는 첫 상견례 자리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다만 노 실장은 고위 당정청 회의 전에 취임 인사차 국회를 방문해 여야 대표와 면담하고, 회의 참석은 통상 하던 대로 김수현 정책실장에게 맡길 수도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노 실장의 고위 당정청 회의 참석 여부가 확정되지 않았다"며 "노 실장이 이르면 이번 주에 우선 국회를 방문해 인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hanjh@yna.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