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총파업을 예고한 경기지역 7개 버스회사 노조가 사측과의 10시간에 달하는 밤샘 회의 끝에도 결국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지만 막판 극적으로 타결됐다.

당초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노조는 당초 예고한 대로 이날 오전 4시 첫차 운행부터 전면파업에 돌입했지만 노조와 사측과의 임금 협상이 막판 극적으로 타결돼 버스 운행이 5시 반쯤부터 정상화됐다.

앞서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 산하 버스회사 노조와 사측은 오늘 새벽까지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중재로 조정회의를 이어갔지만,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해 새벽 4시부터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추가 협상을 벌여 새벽 5시쯤 극적으로 타결돼 버스 운행을 정상화하기로 했다.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이하 노조) 산하 7개 버스회사 노조와 사측은 노동쟁의 조정만료일인 지난 9일 오후 4시부터 경기지방노동위원회(경기지노위) 중재로 조정회의를 시작했다.

노조 측은 오는 7월부터 버스업계에 주 52시간 근로제가 도입됨에 따라 줄어드는 근무시간을 반영해 최저임금 인상률인 10.9%를 상회하는 임금 인상을 요구한 한편, 사측은 최저시급에 준하는 임금안을 고수해 양측 주장이 평행선을 달렸다.

회의는 조정 교섭시한인 9일 자정을 넘겨 이날 오전 1시 50분까지 이어졌지만, 끝내 노사 간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최종 결렬됐다.

앞서 노조는 최종 조정회의가 결렬될 경우 이날 오전 4시부터 전면파업에 돌입할 것을 예고했다.

노조는 지난달 20∼21일 이틀간 열린 조합원 투표에서 91.42%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한 바 있다.

한편 수원에서는 지난해 9월에도 버스파업이 벌어져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기도 했다. 당시 수원지역 버스업체인 수원여객(주)과 용마고속 노조가 임금 인상을 위해 총 파업을 예고 했었다.

이중 수원여객 노조는 9월 19일 밤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진행된 최종 조정회의에서 사측과 시급 12% 인상안에 합의해 파업을 철회했다.

당초 노조측은 15% 인상을 요구하며 5% 인상을 주장하는 사측과 팽팽히 맞섰으나 12% 인상안에 최종 합의하면서 파업에 앞서 극적으로 타결했다.

함께 파업을 예고한 용남고속 노조도 사측과 추가 임금협상에 들어갔지만 교섭이 마무리되지 않아 20일 총파업에 들어가 출근길 도민들의 불편을 겪었다.

용남고속 노조는 다음날인 21일 회사와 재교섭을 벌인 끝에 이날 오전 2시 30분께 임금인상, 노동시간 단축을 골자로 한 협의안에 최종 합의해 이날부터 버스를 정상 운행했다.

사진 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