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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준철 칼럼] ‘현실주의자’로 복귀한 문재인 대통령

‘촛불정부’로 탄생한 문재인 대통령이 진보진영의 이상주의적 국가운영 방식에 변화를 꾀하고 있다. 당초 ‘소득주도 성장’에 방점을 찍었지만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전 청와대 실장이 엇박자를 내고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자 동시 교체했다.

여전히 경제위기론이 비등한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2019년 신년사를 통해 소득성장보다 혁신성장에 방점을 찍으면서 현실주의자로 돌아서고 있다. 진보진영에서는 문 대통령이 사람중심 경제를 천명한 것을 평가하면서도, 경제의 초점을 노동자보다는 기업에 두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면서 포용적 성장의 핵심이 소득주도 성장이라며 큰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내세운 사람 중심 경제와 혁신성장은 모순된다는 지적도 있다. 전문가들은 사람 중심 경제의 핵심은 부자와 가난한 사람, 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모두 챙기는 것인데 저소득층에 있는 사람들을 끌어올리겠다는 말은 혁신을 장려할 수 있는 유인책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문 대통령이 기존 이상주의적 스탠스를 접고 현실주의자로 회귀한 데는 짧은 집권 경험과 함께 본인 이력과 무관치 않다. 문 대통령은 재수 끝에 대권을 거머쥐었지만 정치 경력은 많지 않은 편이다. 대통령에 오르기 전 제19대 국회의원 (부산 사상구/민주통합당)으로 초선이고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직을 한 게 전부다.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과 비서실장을 했지만 정치는 관심이 없었다.

문 대통령이 초대 비서실장으로 임종석 전 실장을 낙점한 배경 역시 측근 그룹 배제에 따른 ‘인물부재론’도 한몫했지만, 자신에게 부족한 정무형 비서실장의 필요성 때문이 강했다. 하지만 임 전 실장이 2선으로 물러나고 ‘측근 실세’로 불리는 ‘실물형 경제 전문가이자 현실주의자’로 알려진 노영민 신임 비서실장이 온 데는 또 다른 현실주의적 측면이 강하다.

노 실장은 취임 일성으로 성과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도 화답했다. “정책실장뿐 아니라 비서실장도 경제계 인사를 만나야 한다”고 적극 지원했다. 문 대통령이 노 신임 실장에게 내린 첫 주문이 경제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라는 요구다. 이처럼 문 대통령과 노 신임 실장은 등소평의 ‘흑묘백묘론’을 구사하고 있는 셈이다. 남북관계 개선에 따른 문재인 정부 1기를 마무리하고 2기는 경제적 성과를 이뤄 국정운영의 주도권을 이어가겠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차기총리 역시 경제 전문가로 기용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지난 당 대표 선거에 나서면서 ‘경제 대표’를 내세웠지만 고배를 마신 김진표 의원이 차기 총리감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무엇보다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답방으로 한반도에 사실상 ‘종전선언’이 이뤄질 경우 문재인 정부는 ‘경제 살리기’에 올인 할 공산이 높다. 경제통에 국정기획자문위원장으로 문재인 정부 5년을 설계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무엇보다 김 의원이 전당대회 출마 전 노영민 신임 실장과 사전 교감을 갖고 당 대표 선거에 나섰다는 것은 여권 내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런 점에서 성과주의자로 탈바꿈한 문 대통령의 강한 의지에 따라 ‘정무형 총리’에서 경제전문가 총리로 김 의원이 주목받고 있는 셈이다. 문 대통령의 2기 개각을 앞둔 가운데 어떤 인사들을 전면에 내세울지 주목된다.

※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슈] 집권3년차 승부처 ‘경제프레임 전쟁’ 전면에 선 文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의 새해 국정운영 핵심 축은 ‘민생·경제’다. 이러한 문 대통령의 의지가 집약적으로 표현된 현장이 지난 10일 2019년 신년기자회견이었다. 집권 3년차 승부처를 남북관계와 한반도평화 프로세스에서 찾기보다는 그간 수세적으로 밀렸던 ‘민생과 경제’에서 도모하겠다는 것으로 뜻으로 읽혀진다. 2018년 한 해 내내 진행된 보수언론과 야당의 ‘경제이슈 프레임 공격’을 받은 문 대통령이 올해에는 직접 전면에 서 ‘전쟁’에 임하겠다는 뜻이 곳곳에서 묻어났다. 신년기자회견을 사회자 없이 직접 진행하고 질문내용도 기자단과 사전조율 없이 한 것 자체가 이를 상징한다.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은 정치적 전장(戰場)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언론지형이 진영구도와 연결돼 있는 탓에 기자회견 ‘질의응답’은 날선 진검승부로 비유될 수 있다. 그 때문에 박근혜 정부 등 과거 청와대는 신년기자회견을 앞두고 질문 내용과 질문할 기자를 사전에 각본을 짜듯 조율했다. 또 추가질문 기회를 주지 않는 방법으로 부정적인 현안에 대한 방어를 용이하게 했다. 문 대통령은 질문하기 위해 손을 든 기자의 소속, 성향, 질문할 내용에 대해 전혀 모른다. 그래서과거 정부에서는대변인이나 홍보수석에게


[폴리 반짝인터뷰] 이준석 “워마드 폐쇄해야, 악랄한 시도·여론 조작·34만 명 선동”
[편집자주] ‘폴리뉴스’의 ‘김능구의 정국진단’ 정국인터뷰는 종합적 심층 인터뷰로 발행인이 진행하는 인터뷰이며, ‘폴리 반짝인터뷰’는 정치 주요 현안에 관한 이슈를 ‘포인트’로 하는 정치부 기자의 단독 인터뷰다. 인터넷 커뮤니티 ‘워마드’ 폐쇄를 주장한 바른미래당 이준석 최고위원은 9일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는 국내 서버를 두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경찰이 수사 협조 요청을 할 수 있다”라며 “하지만 워마드는 애초에 익명성 기반으로 해외에 서버를 두고 있기 때문에 통제가 어렵다”고 밝혔다. 워마드는 여성우월주의를 주장하는 남성혐오 사이트다. Woman(여성)과 Nomad(유목민)을 합성한 뜻으로 '모든 남성을 혐오한다'는 것을 모토로 탄생한 온라인 커뮤니티다. 워마드는 남성의 알몸 사진 공유, 50~60대 남성의 사진을 무단 도용 등으로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켰다. 이 최고위원은 이날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워마드에선 순도 높은 남성 혐오적 발언들을 볼 수 있다. 자신의 범행을 자랑하는 것들도 올라온다”라며 “직장상사가 마시는 커피에 부동액을 탔다는 사진들이 올라온다. 그 자체가 정상적인 사람이면 상상을 못하는 범주의 일이다. 워마드를 폐쇄

[카드뉴스] ‘지상 최대 가전·IT 쇼’ CES 2019, 미래 자동차기술 한눈에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지상 최대 가전·IT쇼인 CES 2019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현지시각) 나흘간 진행됩니다. CES(Consumer Electronics Show)는 지난 1967년 미국 뉴욕에서 제1회 대회가 열린 이후 최근 가전업계뿐만 아니라 IT, 자동차 등으로 영역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번 CES에서 현대차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과 전략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또 걸어다니는 자동차 ‘엘리베이트 콘셉트카’의 축소형 모델이 실제로 움직이는 모습을 선보입니다. 기아차는 자동차와 운전자가 교감하는 ‘실시간 감정반응 차량제어(READ) 시스템’을 제시합니다. 운전자의 생체신호를 자동차가 인식해 실시간으로 실내 공간을 최적화하는 기술입니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소개합니다. 완전 자율주행 모드에서 탑승자가 허공에 그린 손짓을 인식하는 ‘가상공간 터치’ 기술과 유리창 디스플레이 등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탑승자의 움직임으로 특정 기능을 작동할 수 있는 기술이 적용된 ‘더 뉴 벤츠 CLA’를 세계 최초 공개합니다. 또 교통체증과 과밀 현상을 해소하는 새 모빌리티 콘셉트인 비전 어바네틱도

[카드뉴스] KT&G, 연말 맞이 김장나눔·낙후보수 등 봉사활동 진행

[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사상 최악의 추위가 예상되는 올 겨울. 사회취약계층에겐 더욱 힘겨운 혹한기가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사람들의 몸과 마음을 녹여주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KT&G 임직원들이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사랑의 김장김치를 담구는 전국 김장나눔 릴레이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KT&G 설비 전문가들은 전국의 독거노인과 장애우, 기초생활수급자들을 대상으로 낙후된 주거환경을 쾌적하고 따듯하게 보수해주는 활동도 전개했다. 올 연말 김치, 연탄, 이불 등 5억 원 상당의 월동용품이 저소득 가정에 전달됐다. 2004년부터 시작된 이번 봉사활동은 지난해까지 총 70여억 원이 쓰였다. 또 사회복지기관에 ‘희망밥차’를 전달하고 임직원들이 직접 급식봉사를 하며 따듯한 식사도 무료로 제공했다. 한편, KT&G는 지난해 매출액의 2.5%에 달하는 728억원을 사회공헌활동에 투자했다. 이는 국내 주요기업의 평균0.19%의 13배에 달하는 수치다. <사진=KT&G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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