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구연산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집 안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면서 청소에 소홀한 곳이 바로 욕실이다. 욕실은 청소 후 조금만 지나도 얼룩이나 물때, 곰팡이가 쉽게 생기는 통에 관리가 어렵다.

욕실 내 습기가 높으면 곰팡이가 번식하기 쉽다. 하지만 집 안에 있는 세제를 활용하면 욕실 청소가 한결 쉬워진다.

화장실 타일 청소를 강력하게 하고 싶다면 베이킹 소다와 구연산 가루를 2:1 비율로 섞어 물때와 곰팡이를 닦아낼수 있다. 전용 세정제를 사용해 닦아내도 좋지만, 임산부나 어린 아이가 있어 화학제품 사용이 어렵다면 베이킹 소다 + 구연산으로 천연 세정제를 만들어 욕실타일 청소를 말끔히 할 수 있다. 곰팡이를 제거는 칫솔이나 전용 솔에 표백재를 묻혀 문질러주면 곰팡이가 쉽게 제거가 된다.

제거를 할때 힘을 많이 주게 되면 곰팡이가 타일 픔으로 들어갈 수 있으니 적당히 줘야 한다.

실내 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것으로 좋은것이 바로 구연산이다. 구연산은 오렌지껍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성분으로 묵을 때와 기름기, 미세먼지를 제거하기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구연산 성분으로 요즘 불청객으로 찾아온 미세먼지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구연산은 주방의 묵을 기름기 제거에도 사용되는 있는 성분이다.

구연이란 시트론 citron의 한자명이며, 시트론을 비롯해 레몬이나 덜 익은 감귤 등 감귤류의 과일에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는 데에서 연유한다.

과일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은 유기산의 일종으로 레몬, 오렌지, 감귤, 매실 등에 많이 들어있으며 청량음료 등의 식품 첨가물로도 많이 사용되는 성분이다.

구연산은 TCA 사이클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다. TCA 사이클이란 생물의 호흡에 대한 기본적인 대사 경로로, 체내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순환 과정이다.
이 과정은 구연산의 합성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구연산 회로(사이클)'라고도 불린다. 구연산은 TCA 사이클을 통해 섭취한 음식을 체내에서 에너지로 바꾸는 작용과 함께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작용도 하므로 피로 해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구연산은 칼슘과 마그네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모두 건강한 뼈와 치아를 형성하는 기능을 하며 칼슘은 신경의 흥분을 억제하는 작용을, 마그네슘은 여러 가지 효소의 작용을 돕는 작용을 한다.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성분은 구연산 외에도 우유에 들어있는 카제인포스펩타이드(CPP), 목이버섯 등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 D가 있다.

구연산은 알코올의 분해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숙취 해소와 간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장에 도착한 구연산은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완화하고 유해균을 없애 장내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준다.

사진 네이버 TV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