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 초 입당할 듯, 전대 출마시 친박성향 당원 지지 쏠릴 듯

황교안 전 국무총리
▲ 황교안 전 국무총리

범보수진영의 차기 대권 유력주자인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자유한국당에 입당키로 했다. 황 전 총리의 입당은 당대표 선거 출마와 연동돼 있어 한국당 2.27 전당대회 구도도 새로운 국면에 진입하게 됐다.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11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황 전 총리가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먼저 만나자고 요청해 두 사람이 오늘 만났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황 전 총리는 입당 의사를 밝혔고 “황 전 총리는 입당 시기에 대해 ‘당과 협의하겠다’고 했다”고 했다.

김 사무총장은 황 전 총리의 전대 출마 여부에 대해선 “말하지 않았다”고 했다. 다만 황 전 총리는 언론과의 통화에서 “전대 얘기는 아직 대외적으로 꺼낸 적이 없다. 전대와 관련된 생각을 조만간 밝힐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해 출마선언 시기를 조율하고 있음을 알렸다.

황 전 총리와 김 위원장과의 회동은 황 전 총리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당내 친박계 의원들은 이를 뒤늦게 전해 듣고 당혹해했을 정도다. 황 전 총리는 입당과정에서 ‘친박계’와는 거리를 둬 자신이 ‘친박계 대표’라는 세간의 인식에 거리를 둔 셈이다.

입당 시기는 다음 주 초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2.27 전대 당권 도전에 맞춘 일정이다. 이에 따라 한국당 전대 구도도 빠르게 재편될 전망이다. 지금까지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정우택 전 원내대표, 주호영, 김진태, 심재철 의원 등이 당권도전 의사를 밝혔고 홍준표 전 대표는 당권도전 여부를 두고 저울질하고 있던 상황이다.

범야권 대선주자 선호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황 전 총리가 당권에 도전할 경우 정우택 전 원내대표, 김진태 의원 등 친박계 당권주자들은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하다. 전대는 당원 70%·국민 30% 방식으로 치러지기 때문에 친박성향 지지층이 대거 황 전 총리로 쏠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