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목요일인 1월 17일 오전 6시 30분 현재 강원동해안과 경남은 대체로 맑으나, 그 밖의 전국은 구름많은 가운데 경기남부, 강원영서,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에는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다.

오늘(17일)은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아 전국이 가끔 구름많다가 낮부터 대체로 맑아지겠으나, 강원영서, 충북, 경북북부내륙에는 아침(09시)까지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밤 사이(16일 21시~17일 03시) 인천, 경기남부와 강원영서에는 1cm 미만의 눈이 쌓인 곳이 있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출근길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강원 영동은 강풍 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이날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다.

강원 영동과 경상 해안은 건조 특보가 발효 중이다.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다.

내일(18일)은 중국 상해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모레(19일)는 남해상을 지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제주도서쪽해상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오후부터 차차 흐려져 전남과 제주도는 밤(18시~24시)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전국 대부분 지엳에서 대기 상태가 대체로 '보통'이나 '좋음'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내일 미세먼지 농도는 대부분 '보통' 수준이겠으나, 광주, 전북 등 일부 호남지역은 대기 정체로 미세먼지가 축적되어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 기온 전망 >

당분간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 분포를 보이겠으나, 내일(18일) 아침 일부 중부내륙과 경북북부내륙은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과 농축수산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강풍 현황과 전망 >

강원영동은 강풍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늘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10~20m/s, 36~72km/h)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강원영동과 경상해안은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다. 특히 강원영동은 오늘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화재 발생 시 큰 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지역별 날씨

-경기도

17일 경기도는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가운데 오전 한 때 눈이 내리겠다. 예상 적설량은 1㎝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9~-1도, 낮 최고기온은 3~5도다.

시·군별 예상 기온은 수원 -3~4도, 파주 -8~3도, 이천 -4~5도, 평택 -1~4도, 광명 -2~4도 등이다.

-부산 경남

부산·경남은 중국 상해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맑겠다.

부산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부산 -2도, 창원 -3도, 진주 -7도, 거창 -6도, 통영 -2도로 전날보다 낮겠다. 

낮 최고기온은 부산 8도 창원 7도 진주 8도, 거창 5도, 통영 8도로 전날보다 높겠다. 

-대구 경북

대구와 경북지역은 낮 기온이 올라 평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기상지청에 따르면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구름이 많다가 낮부터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맑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김천 영하6도, 안동 영하5도, 대구 영하3도, 울진 영하2도, 포항 0도 등 영하9도~0도, 낮 최고기온은 울진 8도, 포항 7도, 대구 6도, 안동·김천 5도 등 3~8도로 전날보다 2~4도 가량 높겠다.

-인천

인천 지역은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구름이 많겠다.

수도권기상청 인천기상대에 따르면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강화군 -5도, 계양구·부평구·서구·연수구 -3도, 미추홀구·남동구 -2도, 동구·중구 -1도, 옹진군 0도를 기록하겠다.

낮 최고기온은 연수구 5도, 옹진군·부평구·서구·강화군·계양구·미추홀구·남동구 4도, 동구중구 3도로 예상됐다.

-대전 충남

대전·충남지역은 새벽에 눈이 날리는 곳이 있다가 저녁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대전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아침 최저기온은 계룡·금산 영하 6도, 공주·논산·청양 영하 5도, 부여 영하 4도, 대전·천안·서산·홍성 영하 3도, 아산·예산·태안·당진·보령·서천 영하 2도로 전날과 비슷하거나 0~6도 높겠다.

낮 최고기온은 대전·공주·논산·아산·예산·부여·서산·홍성·서천 5도, 계룡·금산·천안·청양·태안·당진·보령 4도로 전날과 비슷하거나 0~3도 높겠다.

-충북 세종

충북·세종 지역은 구름많고 아침까지 산발적으로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예상적설량은 5㎜~1㎝다.

아침 최저기온은 제천 영하 8도, 괴산·단양·보은 영하 6도, 충주·음성·옥천·영동 영하 5도, 세종·증평 영하 4도, 진천 영하 3도, 청주 영하 2도 등 영하 8도에서 영하 2도 사이에 머물겠다.

낮 최고기온은 제천 3도, 증평·진천·충주·단양·보은·옥천·영동 4도, 세종·청주·괴산 5도 등 3도에서 5도 분포를 보이겠다.

-강원

강원도는 구름많다가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강원영서남부는 새벽 한때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강원영서는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아침 최저기온 강원내륙 -9~-6도, 강원산지(대관령, 태백) -9~-6도, 강원동해안 -1~0도로 전날보다 3~8도 높겠다.

낮 최고기온은 내륙 2~4도, 산지 -1~1도, 동해안 6~8도로 전날보다 2~6도 높겠다.

산지와 동해안은 바람이 매우 강하게(10~20m/s, 36~72km/h) 부는 곳이 있겠다.

-광주 전남

광주와 전남은 대체로 맑겠다.

광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광주·전남은 중국 상하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 영향을 받아 대체로 맑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곡성·담양·보성 -5도, 구례·나주·장성·장흥·화순 -4도, 강진·고흥·순천·영광·영암·해남 -3도, 광양·광주·무안·함평 -2도, 신안·여수·진도 0도, 목포·완도 1도 등 -5~1도로 전날보다 3~4도 높겠다.

낮 최고기온은 영광·진도 5도, 곡성·구례·나주·담양·목포·무안·보성·신안·영암·장성·해남·화순 6도, 강진·고흥·광양·광주·여수·완도·장흥·함평 7도, 순천 8도 등 5~8도로 전날보다 3~5도 높겠다.

-전북

전북은 가끔 구름이 많다가 밤부터 맑아지겠다.

전주기상지청에 따르면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진안·장수·임실 영하 6도, 완주·무주·남원·순창 영하 5도, 익산 영하 4도, 전주·정읍·군산·김제·고창 영하 2도, 부안 영하 1도 등 영하 6도에서 영하 1도로 전날보다 높겠다.

낮 최고기온은 진안 2도, 무주·장수 3도, 전주·임실·김제 4도, 완주·남원·순창·익산·정읍·군산·부안·고창 5도 등 2도에서 5도로 역시 전날보다 높겠다.

-제주

제주는 중국 상해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이 많겠고 낮까지 북서부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산지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2~4도, 낮 최고기온은 7~9도로 전날과 비슷하겠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동해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내일(18일)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o 강풍주의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o 풍랑주의보 :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먼바다
o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