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손혜원 랜드 게이트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한선교 의원 등이 전남 목포시 역사문화거리를 찾아 창성장 등 주변 건물을 둘러보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 22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손혜원 랜드 게이트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한선교 의원 등이 전남 목포시 역사문화거리를 찾아 창성장 등 주변 건물을 둘러보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에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 모든 정치적 이슈가 손혜원 부동산 투기 의혹에 밀리고 있다. ‘손혜원 블랙홀’이라고 할 만하다. 야3당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선거제 개편 논의도 양승태 전 대법관 구속도 손혜원 의원 앞에 서면 작아진다.

한국당은 급기야 손혜원 의원을 ‘제2의 최순실’이라며 특검과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등 ‘초 권력형 비리’로 몰아세우고 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손 의원을 ‘뱃지’를 단 최순실이라고 규정했다.

김무성 의원은 “손혜원 사건은 제왕적 대통령제하에서 예견된 전형적인 ‘권력형 부정사건’이다. ‘최순실 사건’을 능가하는 아주 질이 나쁜 내용이다”고 말했다. 홍준표 전 대표 역시 거들고 나섰다. 홍 전 대표는 “손혜원 국비 훑어내는 기술 보니 최순실은 양반이었다. 최순실보다 징역 더 살아야겠다”고 했다.

손 의원이 문재인 정부의 최순실인가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손 의원이 문 대통령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중고교 동창으로 ‘살아있는 권력’으로부터 비호를 받고 있다는 의심에서 한국당은 ‘제2의 최순실 사건’으로 몰아가고 있다.

또한 집권여당 지도부의 대응 역시 빌미를 제공한 측면이 있다. 초선 의원의 탈당 관련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가 며칠에 걸쳐 탈당을 만류했다. 최고위 회의에서도 투기가 아니라는 손 의원 해명을 수용하고 아무런 조치를 취하질 않았다.

또한 손 의원 탈당 기자회견에 집권여당 원내대표가 ‘들러리’로 전락하고 손 의원이 원내대표의 어깨에 손을 얹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히면서 ‘초선 같지 않은 언행’도 문제가 됐다. 야권에서는 배후에 살아있는 권력이 있지 않은 한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청와대를 겨냥했다.

이뿐만 아니라 손 의원의 기자회견 태도도 문제를 삼았다. 목포 기자회견장에서 ‘언론의 왜곡, 과장 보도와 야당의 부풀리기가 빚어낸 소동’이라며 자신감 있는 태도를 보인 것이 과거 최순실 씨가 자신의 쏟아지는 의혹에 대해 보여준 오만한 태도와 겹쳐 공격의 빌미를 제공했다.

하지만 손 의원이 문재인 정부의 최순실이라는 등식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넘어야 할 산이 있다. 일단 야당에서 ‘손혜원 랜드 게이트 진상조사 TF’라는 거창한 명칭에 맞게 새로운 정보가 있어야 한다.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에 관련 정부 기관이 동원됐다면 그 배후에 살아있는 권력의 압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손 의원이 자신이 사익 추구를 위해 살아있는 권력과의 극비 회동이나 전화통화, 문자 메시지 아니면 대통령 내외 최측근과의 접촉 사실이 있어야 한다. 아울러 최 씨는 비선 실세로 살았고 손 의원은 입법기관이라는 공적인 자리에 있다는 점 역시 차이가 있다. 아직 살아있는 권력을 동원해 구체적으로 사익을 누린 사실도 드러나지 않았다.

또한 최 씨는 국정 농단의 주범으로 박관천 전 경정은 “우리나라의 권력 서열은 최순실 씨가 1위, 정윤회 씨가 2위, 박근혜 대통령이 3위다”라고 말할 정도로 호가호위를 넘어 대통령의 상왕으로서 역할을 했다.

나아가 박 대통령의 친동생인 박지만 EG 회장과 ‘정윤회 문건’ 파동으로 비선 실세 간 권력 다툼도 벌였다. 급기야 권력서열 2위로 지목된 자신의 남편 정 씨와 이혼을 할 정도로 권력을 사유화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손 의원을 ‘제2의 최순실’로 지목하는 인사들 면면을 보면 다수가 비박계 인사들이다. 김병준, 김무성, 홍준표 등이 대표적이다. 친박계 입장에서는 손 의원을 제2의 최순실이라고 지목하는 순간 아픈 탄핵의 기억을 되살려야 하고 급기야 정권을 빼앗긴 단초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쉬쉬하고 있다.

탄핵에 찬성한 비박계에서 전당대회를 앞두고 손 의원을 최순실로 치환하는 것은 현 정부를 공격하는 동시에 박근혜 정부의 실정까지 드러내는 ‘일석이조 효과’를 노린 정치적 계산이 깔린 셈이다. 이런 점에서 한국당과 비박계의 손 의원이 ‘제2의 최순실’이라는 공격은 자칫 자충수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