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전대 연기 여부 최종 결정
김병준 “정해진 날짜에 해야 하는 것 아닌가”
황교안 제외한 당권주자들 ‘연기’ 필요성 적극 부각

7일 오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가 열렸다. <사진 한국당>
▲ 7일 오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가 열렸다. <사진 한국당>

자유한국당은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2·27 전당대회 날짜가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일정과 겹치면서 전대 흥행에 비상이 걸렸다.

한국당은 국민적 관심을 최대한 끌어올려야 하는 전당대회가 북미정상회담 개최로 관심에서 밀리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목소리가 부각되면서 전당대회 연기 문제를 놓고 고민에 빠졌다.

한국당은 모든 후보자들의 의견을 취합해 충분한 논의를 거친 후 8일 오후 선거관리위원회 회의와 긴급 비상대책위원회의를 거쳐 전당대회 연기 여부를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 지도부 ‘장소 섭외, 선거 관리’ 문제 등 들어 “쉽지 않다”

지도부에서는 개최 장소 섭외, 선거 관리 문제 등을 들어 전대 연기론에 부정적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최종 결정까지 진통이 예상된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전당대회 연기 여부에 대해서는 오늘은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며 “김석기 사무부총장이 선관위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후보들 의견을 모두 모은 후 내일 중에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비대위 안에서는 연기하자는 주장도 있었고 연기할 이유가 없다는 주장도 있었는데 오늘 결론을 내리지 말라고 했다”며 “실질적으로 챙겨야할 여러 사안을 검토해야 하고 후보들 의견도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비대위원장은 “제 생각으로는 원칙적으로 전당대회는 정해진 날짜에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무부총장인 김석기 의원은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준비하는 입장에서 장소를 구하기가 쉽지 않다”며 “적어도 1만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장소를 빌린다는 것이, 우리가 원하는 날짜에 구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협조 문제가 있다”며 “중앙선관위가 적극적으로 모바일 투표, 전국적인 현장 투표를 할 때 투개표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협조를 하도록 설득이 다 돼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만약 연기가 되면 새로운 협조를 구해야 하는데 지금 중앙선관위의 입장은 3월 13일 농협, 축협, 수협, 전국동시 조합장 선거가 있다. 이게 대단히 규모가 크다”며 “지금 중앙선관위는 그것을 잘 해내야 한다고 해서 그 일에 매달라고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전당대회를 연기하면 우리 당에 대해서 당분간 협조가 어려운 것 아니냐는 것을 지금 느끼고 있다”며 “우리 당은 중앙선관위의 협조를 반드시 받아야 하는데 그게 안된다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긴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시 전당대회가 순연이 되면 방송사 토론 문제, 합동연설회 장소 문제, 모든 것을 새로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가능할지 오늘 내일 충분히 준비를 해보고 논의를 해보고 내일 중으로는 결론을 내야 한다”고 설명했다.

▲ 황교안 “정해진 대로 가는게 바람직 않겠나”
   당권주자들 “1주일” 연기론부터 “한 달 이상 연기해야” 주장까지 제기

지도부가 전당대회 연기 문제를 놓고 공식 검토에 들어간 가운데 당권주자들은 황교안 전 총리를 제외하고 모두 연기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제기하고 있다.

황교안 전 총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해져 있는 대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겠느냐”면서도 “하지만 당에서 정하면 그대로 따라가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당대표 출마 선언 기자회견에서 “적어도 보름 이상은 연기돼야 한다. 전대가 최대한 국민적인 관심을 받을 수 있는 형태로 진행돼야 한다”며 “새로운 장소를 찾는 게 물리적으로 쉽지 않다고 하는데 풍찬노숙을 한다는 마음으로 야외에서 한들 무엇이 크게 문제가 되겠나. 장소 때문에 강행하는 일이 없으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홍준표 전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당에서는 이번 전당대회를 한달 이상 미루어 지선 때처럼 일방적으로 저들의 책략에 당하지 않도록 검토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며 “미북회담 후 저들은 남북정상회담을 열거나 김정은의 방한을 추진할 것이다. 그래서 한 달 이상 전당대회를 연기 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우택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당 전당대회와 관련해 현실적인 여러 여건으로 전대를 그대로 진행할 수도 되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번 전대를 통해 당이 새롭게 나간다는 것을 국민의 관심과 기대 속에 보여드리며 가는 것”이라며 “다소 번거롭고 힘든 면이 있더라도 전대 일을 조정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밝혔다.

주호영 의원은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구성될 당의 새로운 지도부는 급변하는 정세에 제대로 대응하고 한반도 평화와 미래를 만드는 막중한 책임이 있다”며 “따라서 당은 이러한 유동적인 상황과 전당대회의 중요성을 감안해 전당대회 일정 변경을 검토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안상수 의원도 “‘넘어진 김에 쉬어간다’고 한국당은 전당대회를 1주일 내지 2주일 늦추기를 요청한다”며 “연기된 기간 중 후보자 간 사전회의를 통해 방송토론회 등 국민들과 당원들에게 충분히 후보자들의 정견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재철 의원은 “(전당대회 일정을) 그대로 하자는 것은 당의 부활과 미래에 대해 아무런 고민 없이 기계적으로 반응하는 것”이라고 주장했고, 김진태 의원도 “전당대회는 일주일 연기하는 게 좋겠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