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5.18 망언 ‘김순례·김진태·이종명’ 윤리위 제소...“위법 조장”

민주평화당 정동영 당대표(왼쪽 두번째)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5.18 관련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발언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평화당 정동영 당대표(왼쪽 두번째)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5.18 관련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발언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평화당이 ‘5.18 진상규명 공청회’를 열고 5.18관련 망언을 내뱉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고 추가적인 법적 조치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한국당은 학살자의 후예인지 정체성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비판했다.

정동영 대표는 10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고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부정하고 짓밟는 만행이 자행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대표는 “전두환씨를 영웅이라고 칭하는 사람들과 한 무리가 되어서 5.18에 대한 가짜뉴스를 확대, 재생산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의 본질은 무엇인지 국민 앞에 밝혀야할 시간”이라며 “좌시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또다시 반민주적, 반헌법적 전통을 잇고 있는 정당이라고 하는 본색을 드러냈다”며 “이미 대법원에서 법위반으로 판명이 난 5.18 북한군 개입설을 지만원씨가 되풀이했다”고 지적했다.

장 원내대표는 “헌법을 지키고 역사를 바로 세워야할 국회의원이 위법을 조장하고, 역사를 왜곡하는데 판을 깔아주고 동조한 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라며 “만원의 주장은 이미 대법원에 유죄로 확정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대법원 판결을 부정하는 반헌법적이고 반역사적 망언일 뿐만 아니라 작년 국회에서 통과시킨 5.18 진상규명특별법을 스스로 부정하는 자기부정이 아닐 수 없다”라고 꼬집었다.

장 원내대표는 나경원 원내대표를 거론하며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은 존재할 수 있다는 황당한 주장을 펼쳤다”며 “나 대표는 판사출신으로서 대법원 판결을 잘 알고 있을 텐데도 이러한 반역사적, 반헌법적 발언을 방조하는 것 역시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평화당은 5.18망언을 내뱉은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한국당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기로 했다. 다만 국회 윤리위 제소에 국회의원 20명의 서명이 필요한 만큼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과 접촉키로 했다.

또한 한국당 5.18망언 대책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5.18유공자인 최경환 의원이 당사자로서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모욕죄 등 법적 검토를 거쳐 빠른 시일 내에 관련자들을 고소고발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