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홍준표·심재철·안상수·정우택·주호영, ‘2주 연기’ 주장 후 ‘보이콧’
황교안·김진태 “선수는 당 결정대로 잘 뛰기만 하면 된다”
한국당 선관위, 전대 연기 물리적 어려움 호소...‘반쪽 전대’ 6인 결정에 달려

자유한국당 당권 출마를 선언한 안상수 의원(왼쪽부터), 오세훈 전 서울시장, 주호영, 심재철 , 정우택 의원이 10일 오전 여의도 한 호텔에서 긴급 회동을 한 뒤 공동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홍준표 전 대표는 전화 통화로 의견을 같이한다고 밝혀 공동 입장문에 함께 이름을 올렸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당권 출마를 선언한 안상수 의원(왼쪽부터), 오세훈 전 서울시장, 주호영, 심재철 , 정우택 의원이 10일 오전 여의도 한 호텔에서 긴급 회동을 한 뒤 공동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홍준표 전 대표는 전화 통화로 의견을 같이한다고 밝혀 공동 입장문에 함께 이름을 올렸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당대표 후보 6인의 ‘전당대회 불출마’ 선언에도 오는 27일 전당대회를 강행하기로 했다. 당대표 후보군이 두 진영으로 갈려 힘겨루기를 진행하며 자칫 전당대회가 황교안·김진태 후보만 출마하는 반쪽짜리 전당대회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 홍준표 전 대표, 심재철·안상수·정우택·주호영 의원 등 6인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긴급 회동을 열고 “당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는 2주 이상 연기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오는 12일 후보 등록을 하지 않겠다”고 공동입장을 발표했다. 

당권 주자 6인의 이 같은 요구는 오는 27~28일로 예정된 제2차 북미정상회담과 전당대회가 겹쳐 자칫 전당대회 흥행에 실패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 제기된 것이다. 하지만 김진태 의원과 황교안 전 총리는 예정대로 27일 전당대회를 진행해야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앞서 한국당 선거관리위원회와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8일 회의를 통해 전당대회 연기문제를 논의한 바 있지만 예정대로 진행키로 했다. 이는 선관위 여론조사, TV토론회 등과 물리적으로 대회 장소를 섭외하는 것에 있어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이들은 “전대 장소는 여의도 공원 등 야외도 무방하다”며 “이와 함께 그동안 한번도 거치지 않은 전대 룰 미팅 등도 열어 세부적인 내용을 협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당권 주자인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9일 오후 제주시 미래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청년위원회 발대식에 참석해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당권 주자인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9일 오후 제주시 미래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청년위원회 발대식에 참석해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교안·김진태 “당의 결정대로 따를 것”
당권 주자 6인이 오는 27일 전당대회에 대한 보이콧을 선언함에 따라 자칫 한국당 전당대회가 김진태·황교안 후보, 둘만의 전대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김진태 후보는 10일 입장문을 통해 “들어오셨으면 좋겠다”며 “전대일이 하필이면 미북회담일과 겹친다고 해서 연기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당이 결정하는대로 따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당에서 알아서 하는 것이고 선수는 잘 뛰기만 하면 되는 것 아닌가. 다들 제대로 뛰었으면 좋겠다”며 “둘이 뛰어 일등하는 것보다 여덟 명이 뛰어서 일등 하고 싶다”고 말했다.

황교안 전 총리 역시 지난 9일 “당에서 결정하는 대로 따르겠다”며 “(다른 주자들도) 당이 정하는대로 따라가는 것이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당권주자 6인이 재차 보이콧을 선언한 것과 관련해 황교안 전 총리 측은 10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황교안 전 총리는 당의 결정을 따를 것이다”라는 입장을 재차 표명했다.

전당대회가 자칫 김진태 후보와 둘만의 경쟁이 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황 전 총리 측은 “당에서 결정한 것은 따르는 것이 옳다는 입장”이라며 “당권 주자 6인과의 토론에 대한 계획도 아직은 없다”고 밝혔다.

▲한국당 “흥행이유로 연기 예의아냐”
한국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당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제1야당의 당 대표 및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선거 일정이 흥행을 이유로 연기된다는 것은 책임 있는 공당으로서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상회담 전 토론회와 합동연설회를 통해 충분히 홍보할 시간적 여유가 있으며 전당대회 당일은 대의원 투표와 당선인 발표가 이뤄지는 만큼 큰 영향을 받지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전당대회를 1~2주 가량 연기할 경우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는 가능하지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경선사무위탁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당권 주자 6인이 제기한 야외 전당대회와 관련해선 “전당대회 야외 개최는 공직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3주 이상 연기될 시 4월 재·보궐선거 기간과 전당대회 기간이 겹쳐져 당의 선거지원업무가 이원화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결과적으로 한국당 전당대회는 물리적 어려움이 따르는 만큼 당권주자 6인의 결정에 따라 ‘반쪽 전당대회’가 될지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